[라포르시안] 드림텍은 파트너사인 미국 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그널스(LifeSignals)와 함께 개발한 무선 연속 환자 모니터링 솔루션 '유비크뷰 2A 멀티 파라미터 시스템'(UbiqVue 2A Multiparameter System)이 미국 FDA 승인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유비크뷰 2A 멀티 파라미터 시스템은 무선 심전도(ECG) 패치인 '바이오센서 2A'와 환자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하는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으로 구성됐다.
이번 미국 FDA 승인 획득은 2021년 7월 '바이오센서 1Ax'가 FDA 승인을 받은 데 이은 성과로 드림텍이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원격의료 시장 공략을 위한 또 하나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바이오센서 2A는 미국·유럽 대형 병원과 다국적 의료기기 기업 등 고객과 시장 요구에 발맞춰 기존 바이오센서 1Ax에 산소포화도(SpO2) 기능을 추가로 탑재했다. 특히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갖춘 무선 심전도 패치가 FDA 승인까지 획득한 것은 바이오센서 2A가 전 세계 처음이란 게 드림텍 설명이다.
바이오센서 2A는 별도의 유선 산소포화도 측정 센서를 부착하는 번거로움 없이 심전도 심박수 체온 호흡수에 더해 산소포화도까지 주요 생체신호를 암호화한 데이터를 실시간 클라우드로 전송한다. 특히 하나의 패치로 주요 생체신호를 모두 측정할 수 있어 환자 상태를 보다 효율적이고 유기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에 전송된 데이터는 병원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뿐만 아니라 웹 기반 브라우저를 통해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유비크뷰 2A 멀티 파라미터 시스템의 또 다른 구성 요소인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수 환자를 동시에 모니터링하도록 설계됐다. 병원 입원 환자 외에 외래 환자나 퇴원 후 가정 또는 요양 시설에서 회복 중인 환자 상태까지 의료진이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대상이 늘어나더라도 다수 인원을 대상으로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확장성을 통해 대규모 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최대영 드림텍 헬스케어 사업 총괄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이번 FDA 승인을 계기로 글로벌 의료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 환자 모니터링 시장에 빠르게 침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이오센서 2A는 기존 유선 기반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제품으로 당뇨 시장에서 최소 침습식 CGM(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기기가 시장을 바꾼 것처럼 기존 유선 기반 시스템을 빠르게 대체해 환자 모니터링 시장 변혁과 비대면 의료시장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opyright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