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현장]희망디딤돌센터 가보니…자립 위한 든든한 보금자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희망디딤돌 충북센터 개소…전국 12번째

침대·가전·가구 등 갖춘 1인1실 20개방 제공

최대 2년간 거주…건강검진·교육 등 서비스도

뉴시스

[청주=뉴시스]이현주 기자 = 삼성희망디딤돌 충북센터에서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제공하는 방. 2024.11.26. lovelypsych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주=뉴시스]이현주 기자 = "집, 진로상담, 자립교육…이 모든 걸 제공해 주는 게 진짜일까요?

처음엔 의심이 들었는데, 상담을 받으면서 제 인생 기차가 철로 위를 천천히 움직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입주청년 A씨)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하는 '삼성희망디딤돌' 충북센터가 26일 문을 열었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 가정, 가정 위탁 등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된 청년이다.

삼성희망디딤돌은 보호기간 종료로 각종 지원이 끊긴 채 사회로 내몰리는 청년들에게 현실적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서 삼성이 마련한 사업이다.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지난 2013년 임직원들이 낸 기부금이 마중물이 됐고 회사도 힘을 보탰다.

지난 2016년 부산센터가 문을 연 이래 ▲강원 원주 ▲경기 화성·고양 ▲충남 아산 ▲경북 구미 ▲전북 전주 ▲대구 중구 ▲경남 창원·진주 ▲광주 서구 ▲전남 순천·목포 ▲대전 등 전국에서 자립준비청년의 주거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삼성희망디딤돌 충북센터 전경. (사진 = 삼성전자) 2024.11.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12번째로 문을 연 충북센터는 자립 생활관 15실, 자립 체험관 5실과 교육 운영 공간 등을 갖췄다.

만 18세 이상 자립준비청년들은 자립 생활관에서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다. 독립된 주거공간 제공과 함께 성공적인 자립을 위한 사례관리 서비스 및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삼성은 충북 청주 흥덕구 스타에이치 빌딩에 약 22㎡(6.8평) 규모 20개실을 임대해 제공하고, 북카페 등 별도의 공용 공간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청년들이 이용하는 방을 방문해보니 세탁기, 청소기, TV, 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과 침대, 붙박이 옷장 등 가구, 싱크대 및 조리도구 등이 깔끔하게 배치돼 있었다. 한 쪽 면은 통창으로 되어 있어 환한 햇살을 마주할 수 있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삼성희망디딤돌 충북센터 북카페. (사진 = 삼성전자) 2024.11.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충북센터 입주 청년 대표로 참석해 소감을 발표한 A씨는 "시설에서 보호기간이 끝나 처음 사회에 나갔을 때 '보호 울타리가 없는 사람'으로 대하는 사람들의 시선에 많은 상처를 받았다"며 "희망디딤돌센터에서 지내며 나의 목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아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에서 보호가 조만간 종료되는 만 15~18세 청소년들도 자립 체험관에서 일정 기간 거주하며 자립준비 생활을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자립체험은 실제 자립환경과 유사한 공간에서 2박3일부터 30일까지 일상생활을 수행해 자립준비 정도를 점검하고 자립기술 향상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지난해 8월 '삼성희망디딤돌 2.0'을 출범시켜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주거 제공, 정서 안정 뿐만 아니라 기술?기능 역량을 쌓아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취업을 위한 직무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센터에 입주한 자립준비청년들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송재봉 의원, 김영환 충북도지사,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CR 담당 사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병준 회장은 "희망디딤돌 충북센터가 자립을 앞둔 청년들에게 안정적이고 든든한 보금자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충북 지역을 비롯해 우리 사회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꿈을 펼치며 사회 일원으로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청주=뉴시스]이현주 기자 = 삼성희망디딤돌 충북센터에서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제공하는 방. 2024.11.26. lovelypsych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lovelypsych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