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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0 (금)

POE2 "아이템 옵션, 이대로만 따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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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인딩 기어 게임즈 '패스 오브 엑자일2(POE2)'가 얼리 액세스 출시 2주차에 접어들었다. 열심히 플레이한 유저라면 액트를 끝내고 엔드게임에 진입할 타이밍이다.

엔드게임에 진입한 유저들은 '아이템 교체'라는 하나의 고민에 휩싸일 것이다. 엔드게임은 액트보다 더 높은 난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기존 장비로는 원할한 파밍이 힘들기 때문이다. 엔드게임을 병행하면서 장비를 교체해야 한다.

POE2에서 장비를 교체하려면 확인해야 할 옵션이 정말 많다. 초보 유저 입장에선 진입장벽이다. 아이템을 획득해도 유효 옵션을 몰라서 상점에 판매하거나 창고에 산더미처럼 모아두는 사례가 수두룩하다.

이에 게임톡은 이제 막 엔드게임에 진입한 초보 유저들을 위해 아이템 옵션 확인 방법과 아이템별 유효 옵션을 정리했다. 한번 숙지하면 POE2 생활이 편해지니 꼭 알아두자.

■ 내 빌드를 파악하면 옵션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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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한 아이템 옵션을 파악하려면 자신의 빌드를 이해해야 한다. 아이템에 수치가 높고 좋은 옵션이 붙어도 해당 빌드와 전혀 연관이 없다면 없는 옵션이나 마찬가지다.

가장 먼저 해당 빌드의 주력 스킬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폭풍의 질풍 인보커는 '폭풍의 질풍'을 주력으로 사용한다. 폭풍의 질풍은 육척봉 스킬이며 근접, 물리, 번개 대미지 유형을 지녔다.

주력 스킬의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했다면 해당 스킬의 대미지 유형에 따라 아이템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앞서 예시를 든 폭풍의 질풍 빌드는 물리 피해 증가, 번개 피해 추가 등이 유효하다.

치명타 확률, 공격 속도 증가처럼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옵션도 있다. 일반적으로 공격 속도, 시전 속도 증가는 스킬 레벨, 피해 증가, 피해 추가 옵션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높다. 공격 속도가 빠르면 DPS가 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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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타 확률은 빌드마다 차이가 있다. 치명타 확률은 일정 수치를 넘겼을 때 유의미한 옵션이다. 치명타 피해 보너스가 아무리 높아도 치명타 확률이 낮으면 DPS 기댓값은 낮아진다.

또한 치명타 확률 옵션은 무기에만 붙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려면 패시브 스킬을 찍어야 한다. 해당 빌드가 치명타 확률을 적극적으로 챙기는 빌드인지 꼭 확인하고 옵션을 확보하자.

방어 옵션도 어렵지 않다. 크게 세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바로 체력(에너지 보호막)과 회피, 원소 저항이다. 일반적으로 체력이 가장 기본 베이스 옵션이다. 다만, 빌드에 따라 회피 또는 에너지 보호막을 더 높이는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원소 저항은 모든 빌드가 사용하는 필수 옵션이다. 체력, 에너지 보호막을 아무리 높여도 원소 저항이 낮으면 엔드게임에서 생존력이 떨어진다. 액트, 엔드게임 난이도에 따라 원소 저항 감소 페널티도 적용되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챙겨야 한다.

■ 무기 1순위는 '아이템 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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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는 가장 먼저 옵션보다 '아이템 레벨'을 확인해야 한다. 요구 사항에 적힌 아이템 착용 레벨이 아닌 아이템 레벨이다. 이유는 아이템 레벨이 높을수록 옵션의 티어도 높기 때문이다. 옵션 티어가 높으면 옵션의 최소, 최대 수치도 높다.

예를 들어 31레벨 마법봉에는 시전 속도 옵션이 최대 17~20%가 붙는다. 반면, 81레벨 마법봉에는 33~35%까지 붙는다. 물론 옵션 티어도 랜덤으로 붙기 때문에 81레벨 무기에 17~20% 옵션이 붙을 수도 있다. 그래도 가능하면 아이템 레벨이 높은 무기를 사용하자.

기본적인 무기 옵션은 해당 빌드의 대미지 유형과 일치하는 공격 옵션과, 공격 또는 시전 속도 증가, 스킬 레벨 증가가 유효하다. 해당 옵션들을 베이스로 추가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특히 스킬 레벨 증가 옵션이 중요하다. 가령 전기불꽃은 1레벨일 때 1~8 대미지를 주고, 투사체 6개 발사, 투사체 지속시간은 2초다. 6레벨 전기불꽃은 2~32 대미지를 주고, 투사체 속도 5% 증가, 투사체 8개 발사, 투사체 지속시간은 2초다.

스킬 레벨이 오르면 대미지뿐만 아니라 해당 스킬의 부가 효과가 증가하고, 추가 옵션이 생기는 스킬도 있으니 가능하면 꼭 챙기자.

■ 원소 저항은 방어구와 액세서리에서 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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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구 역시 빌드와 관계없이 방어 옵션이 1순위다. 대미지가 아무리 강해도 엔드게임 구간에서 생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유효 옵션은 생명력 최대치,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회피, 원소 저항이다.

예외로 장화는 이동 속도가 1순위다. POE2는 회피 구르기를 제외하면 특출난 이동기가 없다. 게다가 맵도 굉장히 넓기 때문에 이동 속도 옵션 유무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 이동 속도 옵션은 장화에서만 등장하니 가능하면 최대 수치인 20%에 근접한 아이템으로 구비하자.

유효 옵션이 다른 빌드도 존재한다. 가령 전기불꽃 스톰 위버는 카오스 피해 면역 효과를 얻는 대신 최대 체력이 1로 고정되는 '카오스 면역' 패시브 노드를 선택한다. 최대 체력이 1로 고정되기 때문에 에너지 보호막 관련 옵션이 유효하다.

액세서리는 다른 부위에 비해 파밍 난도가 높은 편이다. 공격과 방어 옵션을 골고루 챙겨야 하기 때문에 유효 옵션 범위가 넓다.

먼저 반지는 원소 저항이 1순위다. 방어구에 미처 챙기지 못한 원소 저항을 반지에서 채워야 한다. 이후 빌드에 따라 공격 또는 시전 속도, 피해 증가 등 공격 옵션을 챙기거나 최대 마나, 마나 재생 속도 증가 등 유틸 옵션을 확보하면 된다.

목걸이는 스킬 레벨 증가 옵션이 1순위다. 액세서리 중 유일하게 스킬 레벨 증가 옵션이 붙기 때문이다. 이후 원소 저항과 유틸 및 방어 옵션을 2순위로 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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