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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파스는 일본 팬덤 문화 공략에 성공하면서 2016년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3vs3 모바일 대전 게임이다. 일본 도완고와 공동개발해 ‘니코니코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 초기부터 팬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해 이용자 관심을 모았으며, 이후 팬덤이 활성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행사 개최와 상시 카페 운영 등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영향력을 확장했다.
특히, 매년 일본의 주요 지역에서 개최해 온 오프라인 행사 ‘#콤파스 Fes(#콤파스 페스티벌)’은 많은 팬들이 참여하는 잘파세대(10~20대 초중반, Z세대+알파세대) 문화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8주년 기념 행사는 일본 도쿄 인근의 대규모 전시장인 마쿠하리 멧세 국제전시장에서 14일에 진행됐다. 사전에 구매 가능했던 참가 티켓은 오픈한지 한달 만에 매진됐으며, 단일 게임 행사임에도 총 7000여명의 방문객이 참석했다. 하루 종일 진행된 온라인 생방송은 총 30만5139명이 시청했으며, 동시 접속자 수도 8900명을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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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 NHN플레이아트가 도쿄와 오사카에서 상시 운영 중인 ‘#콤파스카페’가 행사장 내 팝업 스토어로 등장해 #콤파스 영웅을 모티브로 한 음식과 음료를 선보였으며, ▲다양한 오리지널 및 한정 상품을 제공하는 굿즈샵도 운영됐다.
NHN에 따르면 행사에 참석한 10대 방문객은 “친구 권유로 작년 ‘#콤파스 봄 Fes(#콤파스 봄 페스티벌)’에 참석해 ‘#콤파스’를 처음 접했는데, 온/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을 즐기다 보니 지금은 친구보다 더 적극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됐다”며 “좋아하는 영웅으로 치장한 공식 코스플레이어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었던 것이 뜻깊었고, ‘대전 교류회’를 통해 게임을 함께할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알게 된 것도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NHN은 일본 내 #콤파스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갈 예정이다. 우선 내년 2월8일에는 밴드 및 DJ, 댄서와 함께 ‘#콤파스’의 음악을 즐기는 이벤트 ‘#COMPASS SECRET PARTY’를, 여름에는 전국 각지에서 ‘#콤파스 Fes 거리 캐러밴2025’을 개최하는 등 앞으로도 꾸준히 페스티벌을 개최해 팬들이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팬덤의 결속력을 더욱 강화하는 전략이다. 또, 내년 4월 방송을 목표로, ‘#콤파스’ 기반의 애니메이션 [#콤파스 2.0]을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도 준비 중이다.
공동개발사 도완고의 요코야마존 사업개발본부장은 “‘#콤파스’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 보다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중심으로 이용자와 직접 접점을 가질 수 있는 방식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NHN플레이아트와 일하다 보면, 모든 담당자가 언제나 이용자 관점에서 콘텐츠 및 이벤트를 기획하고, 스스로도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것만을 실현시키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행사를 만들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우진 NHN 및 NHN플레이아트 대표는 “#콤파스는 2017년부터 매년 시즌별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1020세대의 문화처럼 시작돼 나이가 들어도 추억하며 꾸준히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며 “NHN은 2025년 8종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계획으로, 일본 시장을 겨냥하는 게임들에 #콤파스의 사례를 접목시켜 성공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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