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영화 ‘하얼빈’]
이토 히로부미 암살작전 과정 그려
동료 희생·배신 속 '고독한 싸움'
제작비 300억 들여 스케일 압도적
독립운동가 존경 '숭고미' 담아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국난이 있을 때마다 이상한 힘을 발휘해 나라를 구했던 우리 국민들에 대한 헌사다.” 최근 언론 시사회를 통해 베일은 벗은 영화 ‘하얼빈’에 대한 평가이자 우민호 감독의 연출 의도다.
모두 3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제작비가 투입되고 라트비아, 몽골 등 현지 로케이션 촬영이 만들어낸 압도적인 스펙터클에 현빈, 박정민, 조우진, 박훈, 유재명, 전여빈 등 화려한 캐스팅의 대작이다. 영화는 ‘대한의군 참모중장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이른바 ‘늙은 늑대’) 암살 작전을 실행하기까지 7일 간의 과정을 다뤘다. 역사가 스포일러일만큼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영화 ‘하얼빈’이 1909년 10월 26일 ‘늙은 늑대’ 저격을 앞둔 7일 간의 과정을 그리면서 가장 초점이 맞춰진 부분은 ‘인간’ 안중근의 고뇌다. 일본군 포로에 “가족이 있냐”고 묻고, “아내와 아들이 있다”고 답하자 “좋은 아버지가 돼라”며 다른 독립군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풀어주고, 얼마나 더 죽어야 나라를 찾을 수 있는 것인지를 스스로에게 물으며 고통스러워하는 안중근의 모습이 깊은 인상과 울림을 남긴다.
안중근 역을 맡은 현빈은 캐스팅을 수차례 거절했다고 한다. 현빈은 “안중근의 상징성과 무게를 감당할 수 없었다”며 “그런데 시나리오를 받고 이런 좋은 인물을 연기할 수 있는 배우가 몇이나 될까라는 생각에 마음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오랫동안 안중근을 연기한 ‘정성화의 안중근’과는 결이 다르도록 했다”며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뇌, 괴로움, 고통, 즐거움 등에 집중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그가 연기한 안중근은 쓸쓸하고 외롭고 고통스러워하지만 끝내 의연하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늙은 늑대 암살 작전’ 실행까지 7일 간의 과정도 그동안 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연출됐다. 도파민을 자극하는 속도감과 스릴이 아닌 묵직함을 택했기 때문이다. ‘도파민 연출’은 우 감독의 특기이지만 이번에는 철저하게 배제했다. 안중근은 작전 수행 단계마다 이름 없이 죽어간 동지들을 떠올리며 고통스러워하고, 쓸쓸해 하고 무너질 듯하면서도 앞으로 나아간다.
특히 요원 중 밀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동지들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안중근의 눈빛과 카메라의 시선은 ‘누구도 의심스럽지 않게’ 응시한다. 이는 나라를 잃은 민족을 바라보는 감독과 관객의 애틋한 시선일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아이맥스 등 커다란 화면으로 봐야 제대로 음미할 수 있는 영상미도 압권이다. 만주와 지형이 유사한 몽골과 함께 옛 러시아의 건축양식이 남아 있는 유럽 발트해 인근 라트비아에서 촬영된 치열한 독립운동 현장이 화면을 채울 때마다 가슴이 저며 오는 고통을 관객들도 그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작비가 그대로 느껴지는 스케일은 물론 독립운동가 한 명 한 명에 대한 존경심을 담은 미장센은 슬프고도 숭고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24일 개봉.
연승 기자 yeonvic@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