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8 (수)

尹 탄핵 심리 본격으로 2025년 조기 대선 전망…광주전남 표심 향방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CBS 신년 기획보도①]광주전남 정치 전망…2025년 조기 대선 시 향후 지역 정치 전망

편집자 주
광주 CBS는 2025년 새해를 맞아 광주전남 분야별 현안을 전망하는 신년 특집을 마련했다. 6일은 첫 번째 순서로 비상계엄 선포에 따른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후 우여곡절을 거쳐 헌법재판관이 8인 체제가 됐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탄핵 심리가 본격화되면서 탄핵이 인용될 경우 올해 조기 대선이 예상되고 있어 광주전남 대선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노컷뉴스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조한창·정계선 헌법재판관 취임식에 참석한 헌법재판관들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글 싣는 순서
①尹 탄핵 심리 본격으로 2025년 조기 대선 전망…광주전남 표심 향방은?
(계속)

지난해 12월 14일 헌정사상 세 번째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후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같은해 31일 헌법재판관 후보자 3인 중 조한창·정계선 2명의 후보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했다.

이에 따라 '8인 체제'가 된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심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재판의 빠른 진행이 가능해진 만큼, 최선임인 문형배·이미선 재판관 2명이 퇴임하는 올해 4월 18일 이전에 윤 대통령의 탄핵심판에 대한 최종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헌법재판소는 탄핵소추안이 제출된 뒤 180일인 오는 6월 11일 안에 심리를 마쳐야 한다.

만약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면 다시 60일 이내인 오는 8월 11일까지 대선을 치르게 돼 있다.

이에 따라 애초 제21대 대통령 선거는 2027년 3월 3일에 실시될 예정이었지만 만약 윤 대통령 탄핵이 확정될 시 조기 대선이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심판 결정은 탄핵안이 헌재에 제출된 지 63일 만에 기각 결정이 내려졌다.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은 인용으로 결정됐는데 91일 만으로 시간이 좀 더 걸렸다. 이를 고려하면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리가 2~3월에 결론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럴 경우 오는 4월이나 5월에 조기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박 전 대통령 탄핵 확정으로 5월 9일 치러진 19대 대선에서는 광주전남 지역민은 당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 각각 59.87%와 61.14%의 과반을 투표했다.

따라서 윤 대통령 탄핵 확정으로 21대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에도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에서는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표를 몰아줄 가능성이 높다.

사법 리스크가 있지만, 현재는 이재명 대표가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로 꼽힌다.

또 윤 대통령 탄핵 가결 과정에서 정치력을 발휘한 우원식 국회의장도 민주당 대선 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기에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경수 전 경남지사, 김부겸 전 총리 등도 민주당 대선 경선에 뛰어들 것으로 보여 거야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각축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대통령 탄핵 인용에 따른 조기 대선이 치러져 민주당 후보가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가 자녀 입시 비리 등으로 수감되면서 지방선거에서 조국혁신당의 영향력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조기 대선 후 1년여 뒤에 치러질 지방선거에서도 정치적 변수가 많겠지만, 광주전남에서는 민주당 소속 후보가 우세를 보일 가능성이 커 당내 경선 과정에서 치열한 경합이 전망된다.

조선대 지병근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헌법재판소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인용될 경우 조기 대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고, 이어 1년 뒤 실시될 지방선거에서도 '정치 허니문'으로 민주당 새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광주전남 지역민을 비롯한 국민이 민주당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더 지지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기각 이후 2년 뒤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는 노 대통령이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과의 연정 발언으로 당시 열린우리당이 참패한 만큼 다양한 가능성이 있는 앞으로의 정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제주항공 참사'로 희생된 이들을 추모합니다.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