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의 10만달러 지지선이 무너질까. [사진: 셔터스톡]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비트코인, 10만달러 지지선 흔들…분석가들 "6월 더 큰 조정 올 수도"
비트코인(BTC) 가격이 10만5000달러 부근에서 정체된 가운데, 시장의 관심이 10만달러 지지선에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8일(이하 현지시간) 10만달러를 돌파한 이후 3주 이상 이 수준을 유지한 비트코인 가격은 현재 사상 최고치인 11만1900달러보다 6%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트레이더들은 6월에 더 큰 조정이 올 가능성을 경고했다.
MN캐피털(MN Capital)의 창립자 미카엘 반 데 포페(Michaël van de Poppe)는 "비트코인이 10만6000달러에 저항선에서 명확히 거부됐으며, 10만4300달러에서 정체돼 있다"라며 단기적인 추가 하락 가능성에 따라 더 낮은 가격대를 테스트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익명의 암호화폐 분석가 크립누에보(CrypNuevo)는 10만달러 이하에서 유동성이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10만달러는 강력한 심리석 지지선"이라며 "해당 수준에서 청산 주문과 대기 매수 주문이 쌓이는 경향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코인글래스(CoinGlass)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0만달러 아래로 대규모 매수 주문이 쌓이고 있으며, 9만3200달러 부근에 1억7000만달러 규모의 유동성이 집중돼 있다. 반대로 상단 저항선은 11만2500~11만3500달러 구간에 형성돼 있다.
■ 비트코인 30만달러 콜옵션 관심 폭증…시장 과열 신호?
비트코인에 대한 30만달러(약 4억원) 콜옵션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콜옵션은 특정 가격에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며, 비트코인 가격이 30만달러를 넘지 않으면 옵션은 무용지물이 된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10만4183달러(약 1억4000만원) 수준임을 감안할 때, 한 달 내 3배 상승을 기대하는 것은 과감한 베팅이다.
옵션 시장에서 콜옵션이 압도적으로 많아지면, 이는 과열 신호로 해석된다. 과거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시장이 급락한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2021년 4월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을 때 콜옵션이 폭증했지만, 이후 시장은 급격히 조정됐다. 전문가들은 현재 시장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며, 이는 오히려 하락 신호일 수 있다고 분석한다.
따라서 비트코인 30만달러 콜옵션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극단적인 베팅일 뿐이며,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 챗GPT, 회의 녹음 기능 추가…구글 드라이브 등과도 연동
오픈AI가 챗GPT를 업그레이드하고 구글드라이브, 박스,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연동해 사용자가 직접 업로드한 데이터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애널리스트가 기업 슬라이드와 문서를 활용해 투자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회의 녹음 및 전사(transcription) 기능도 추가됐다. 사용자는 회의 내용을 녹음하고 타임스탬프가 포함된 메모를 생성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클릭업, 줌, 노션 등과 경쟁하는 기능이다. 최근 노션도 회의 요약 기능을 선보였다.
오픈AI는 허브스팟, 리니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툴들과 연결되는 딥 리서치 기능도 베타로 출시했다. 이를 통해 웹 정보를 활용한 심층 연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MCP(Model Context Protocol)를 활용해 다른 툴들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MCP 지원은 챗GPT 프로, 팀,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300만개 기업들이 챗GPT 기업용 제품들을 구독 중이다. 오픈AI 최고운영책임자(COO) 브래드 라이트캡이 지난 2월 200만개 기업이 구독 중이라고 밝힌 이후 빠르게 증가한 수치다.
닌텐도 스위치2 [사진: 닌텐도]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닌텐도 스위치2 개봉기…전작과 뭐가 달라졌을까?
닌텐도 스위치2가 공식 출시됐지만, 닌텐도는 스위치2 리뷰를 위한 하드웨어를 사전에 제공하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IT매체 아스테크니카는 미국 닌텐도로부터 정식 제품을 배송받아 직접 개봉기를 공개했다.
스위치2를 처음 켜면 닌텐도 로고가 뜨고, 새로운 스냅온 조이콘을 연결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짧은 애니메이션이 나타난다. 이후 언어, 지역, 시간대를 설정하고, 와이파이를 통해 필수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오프라인 상태로는 초기 설정을 건너뛸 수 없어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이다.
업데이트 후, 조이콘 연결 및 탈착 방법을 추가로 설명하며, 기존 스위치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옵션이 제공된다. 계정 정보와 세이브 데이터는 무선으로 옮겨지지만, 다운로드한 게임은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저장 파일은 무사히 전송됐으나, 무선 전송으로는 스크린샷과 동영상이 옮겨지지 않아 기존 스위치의 마이크로SD(microSD) 카드를 직접 스위치2에 삽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스위치2는 공식적으로 마이크로SD 익스프레스(MicroSD Express) 카드만 지원하지만, 초기 설정에서는 예외가 적용됐다.
스위치2의 크기는 기존 휴대용 콘솔보다 크지만, 직접 비교해 보면 오리지널 게임보이(Original Game Boy)와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에 비해 훨씬 진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스위치2는 전작보다 묵직하지만, 스팀 덱 같은 포터블 PC보다는 여전히 가볍고 얇아 장시간 휴대 플레이에도 무리가 없다.
조이콘의 버튼과 스틱은 성인 손에 더 적합하게 설계됐지만,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표준 콘솔 컨트롤러와 비교하면 여전히 작은 편이다. 반면 프로 컨트롤러2는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사용자에게도 익숙한 크기와 형태를 갖췄다.
■ AMD, 브리움 인수…"다양한 GPU서 AI 추론 실행 지원"
AMD가 AI 소프트웨어 최적화 스타트업 브리움을 인수한다.
브리움은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AI 추론을 실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AMD는 이번 인수가 고성능 개방형 AI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리움은 지난해 11월 블로그를 통해 "AI 업계가 엔비디아 칩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며 "AMD 인스팅트 GPU가 성능은 뛰어나지만 AI 소프트웨어가 엔비디아 칩에 최적화돼 있어 실제 활용이 어렵다"고 지적한 바 있다.
AMD는 지난 2년간 AI 생태계 강화를 위해 실로 AI(Silo AI, 2024년 7월), 노드AI(Nod.AI, 2023년 10월), 밉솔로지(2023년 8월) 등을 인수했다.
■ 애플 tvOS 26, 애플TV 4K에 3가지 핵심 기능 추가
tvOS 26이 애플TV 4K에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추가하며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애플은 게임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게임' 앱을 도입한다. 이 앱은 tvOS 26을 포함한 모든 플랫폼에서 게임 허브 역할을 하며, 설치된 게임 실행, 에디토리얼 콘텐츠(Editorial Content), 게임 성과, 소셜 기능을 통합한다. 기존 게임 센터와 앱스토어 기능을 하나로 묶어 사용자들이 더 쉽게 게임을 탐색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 보도에 따르면 캡티브 와이파이 네트워크 동기화 기능(Captive Wi-Fi network sync)이 추가되어, 로그인 절차를 한 번만 수행하면 모든 애플 기기에서 자동으로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뿐만 아니라 tvOS 26에서도 지원될 예정이며, 웹 브라우저가 없는 tvOS에서의 복잡한 네트워크 접근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리 인공지능(AI) 업그레이드는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 새로운 애플TV 4K 하드웨어 출시 이후 지원될 전망이다.
tvOS 26의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사용자들은 애플TV 앱의 전반적인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가 사용자 경험을 얼마나 혁신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 금양, 4050억원 유상증자 결정…2차전지 공장 투자
발포제·사카린 제조업체 금양이 2차전지 공장 준공을 위한 대규모 유상증자에 나섰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금양은 제3자배정 방식으로 보통주 1300만주, 기타주 1400만주 등 총 2700만주를 발행한다고 공시했다.
발행가액은 주당 1만5000원으로, 기준주가 9900원 대비 51.5% 할증됐다. 납입일은 8월 2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8월 25일이다.
이번 증자로 금양의 발행주식 총수는 기존 6396만7196주에서 9096만7196주로 확대된다. 조달 자금 전액은 2차전지 공장 준공을 위한 시설자금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제3자배정 대상자는 에스케이에이이이비 트레이딩앤인베스트먼트(SKAEEB TRADING & INVESTMENT CO., LTD.)로, 2700만주가 배정된다. 이 회사의 최대주주는 알 셰흐리 알리 파이즈 에스(AL SHEHRI, ALI FAIZ S)로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