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G7 정상회담

    "특유의 친화력과 유머 뽐냈다"... G7 정상들과 격의 없던 李 대통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7 내내 '스몰 토크' 이어가
    룰라 대통령과는 어깨동무도


    한국일보

    이재명 대통령이 17일 캐나다 앨버타주 캐내내스키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에서 단체 기념 사진을 촬영한 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인사를 하고 있다. 캐내내스키스=왕태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께서 특유의 친화력과 유머를 활용해서 격의 없는 대화를 이끌어내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여주셨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데뷔 무대를 지켜본 '베테랑 외교관' 출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의 평가다. 취임 후 불과 12일 만에 정상외교에 나섰는데도 본연의 페이스를 잃지 않고 편안하게 각국 정상들과의 대화를 주도했다는 것이다. 참모의 후한 평가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 대통령은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자연스러운 스킨십으로 친밀감을 쌓아가는 장면이 여러 차례 포착돼 저력을 선보였다.

    평소 '스몰 토크'를 즐겨하던 이 대통령의 면모는 다자회의장에서도 그대로 발휘됐다. 17일(현지시간) G7 회원국과 초청국이 한데 모인 업무 오찬 겸 확대 세션에서 이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 사이에 앉았다. 이때 조용히 자리를 지킨 정상들도 적지 않았지만, 이 대통령은 마치 오랜 친구를 만난 듯 마크롱 대통령과 웃으면서 대화를 나눴다.

    한국일보

    이재명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앨버타주 캐내내스키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에서 업무 오찬을 겸해 열린 확대 세션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대화를 하고 있다. 캐내내스키스=왕태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체 기념사진 촬영 때도 능숙한 모습을 보였다. 사진 촬영은 세계 각국 취재진의 카메라 앞에 서야 하는 만큼 정상들이 가장 어색함을 느끼는 순간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며 입장했고, 퇴장할 때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어깨동무를 했다. 이 대통령은 뒷줄 가운데에 섰는데, 촬영 직후 앞줄에 있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는 짧게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특히 양자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의 장점이 도드라졌다. 16일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분위기를 띄우며 대화를 주도했다. 이 대통령은 나흘 전 통화를 언급하며 "그때 목소리를 들은 것보다 훨씬 더 젊고 미남"이라고 추켜세웠다. 그러자 앨버니지 총리는 활짝 웃으며 "정말 친절하시네요"라고 화답해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또 브라질 룰라 대통령과는 소년공으로 비슷한 유년기를 보냈다는 점을 토대로 대화를 이끌었다. 이 대통령이 소년공 시절 다친 일화에 대해 룰라 대통령이 "몇 살 때 일이냐"고 물으며 깊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사흘간의 G7 정상회의 일정 내내 빨간색과 파란색이 섞인 줄무늬 넥타이를 착용했다. G7 참석 전에 이 대통령이 직접 고른 넥타이로, '민주 대한민국'을 상징한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8일 본보에 "컬러 혼용 넥타이는 이 대통령의 코디 상징이자, 대한민국의 상징인 태극 상징을 나타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위 실장은 이번 G7 정상회의 참석의 성과로 "국제사회에 민주 한국이 돌아왔다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각인시켰다"고 강조했다. 상대국 정상에게 한국 민주주의의 회복을 적극 알리려는 의도가 넥타이에도 담긴 셈이다.

    우태경 기자 taek0ng@hankookilbo.com
    캐내내스키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