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7 (수)

    [관세타결] 경남 조선업계 "일감 확대 기대"…지역 경제계 "실익 나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수주 실적 상향 전망…"세부 협상 내용 살펴야" 신중론도

    연합뉴스

    한미 무역협상 MASGA 기여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한미 무역협상이 타결된 31일 오후 경남 거제시 아주동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에 건조 중인 선박이 보인다.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에 제안한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 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가 협상 타결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에도 훈풍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 MASGA는 세계적 수준인 우리나라 조선산업 기술로 침체한 미국 조선산업을 부흥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2025.7.31 image@yna.co.kr


    (거제=연합뉴스) 이정훈 이준영 기자 = 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국내 조선산업에도 긍정적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남지역 조선업계에도 기대감이 감돈다.

    31일 경남지역 조선업계는 이번 관세 협상 타결을 대체로 긍정 평가했다.

    특히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에 제안한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 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가 협상 타결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에도 훈풍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

    MASGA는 세계적 수준인 우리나라 조선산업 기술로 침체한 미국 조선산업을 부흥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한미 무역 협상의 한국 측 수석대표였던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워싱턴 DC의 한국 대사관에서 열린 한미무역 협상 타결 관련 브리핑에서 "오늘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1천500억달러(약 209조원) 규모의 한미 조선 협력 패키지, 즉 마스가 프로젝트다"며 "마스가 프로젝트는 미국 내 신규 조선소 건설, 조선 인력 양성, 조선 관련 공급망 재구축, 선박 건조, 유지보수(MRO) 등을 포괄한다"고 설명했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소들이 미국에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확대하면서 일감 수주와 실적도 자연히 높아질 것이라는 게 지역 조선업계의 공통된 반응이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세부적인 협상안이 확인돼야 하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조선업계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확대되는 것이다 보니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역 경제계는 기대와 함께 신중한 입장을 동시에 전했다.

    조선업이 활기를 띤다면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지만 대미 투자에 따른 실익이 지역 경기까지 전해지기 위해서는 조선업계와 정부 차원의 노력이 계속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다.

    김점수 거제상공회의소 회장은 "미국이 우리 조선업을 높이 평가했고 대미 관계에서 우리가 미래 일감을 수주하는 기회를 얻었다는 점에서는 희망적으로 본다"며 "다만 지역 입장에서는 펀드 형식의 조선업 투자가 실패하지 않고 성과로 이어져 실익이 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입장에서는 미국 투자가 거제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소비를 통한 선순환이 돼야 한다"며 "세부 협상 내용이 추후 알려지겠지만 이번 관세 협상에 조선업이 이용당했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정부와 조선업계가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고 신중한 목소리를 전했다.

    윤인국 경남도 산업국장은 "관세 협상 타결과정에서 조선 분야 세부 내용이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역 조선업계가 미국에 진출하는 것을 최대한 뒷받침하고, 함정 MRO 분야 협력이 결실을 보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lj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