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경찰병원, 국립해양수산박물관도 통과
아르코예술극장 리모델링 등 예타 대상 선정
화순 탄광지역 모습. 연합뉴스 |
[파이낸셜뉴스] 강원도 태백·화순 등 조기 폐광 지역 3곳의 경제진흥 개발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국도 15호선(고흥~봉래) 확장, 아산 경찰병원, 국립해양수산박물관 등이 예비타당성조사 문턱을 넘었다.
기획재정부는 20일 임기근 제2차관 주재로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대상 사업 선정 등을 심의·의결했다.
화순, 태백, 삼척 3개 조기폐광 지역의 경제진흥 개발사업은 탄소중립 실현, 폐광지역의 대체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이다. 삼척시 도계광업소 경제진흥 개발사업은 중입자가속기 암치료센터(고정형·회전형 치료실 각 1개), All 케어센터(80병상) 등을 구축하게 된다.
태백시 장성광업소 경제진흥 개발사업은 석탄 운송 철도 인프라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해 국내 최초의 청정메탄올 제조시설(연 2.2만톤)을 조성하고 핵심광물 산업단지와 청정메탄올·광물 물류시설 등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화순시 화순광업소 경제진흥 개발사업은 폐광산 부지를 활용하여 농공단지와 스마트팜 단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신설은 경남 거제시 상문동 ~ 통영시 용남면 구간 20.9km 왕복 4차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거제시의 고속도로 접근성을 강화하고 옥포·죽도 국가 산업단지의 물동량 처리를 지원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도 15호선(고흥~봉래) 확장은 전남 고흥군 고흥읍~봉래면 구간 31.7km를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은 전라남도 완도에 해양수산업의 역사·어업문화·해양자연환경 등을 전시하고 수산분야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해양문화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아산 경찰병원 건립은 아산시에 300병상 규모의 경찰병원 분원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비수도권 경찰공무원의 의료 접근성 개선, 지역 공공의료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위원회에서 총 6개 사업을 예타 대상으로 선정했다.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건설은 영동고속도로 수원~용인 구간 지하고속도로(4차로)를 신설하여 상습 정체를 해소하고, 수원~과천간 고속도로(4차로)를 신설하여 수도권 남부 교통정체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은 연계구간(10~12차로)과의 연속성을 확보해 병목구간을 해소하기 위해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구간을 8→10차로로 확장하는 것이다. 봉오~경명 혼잡도로 건설은 인천시 북구 남북축 간선도로 교통혼잡을 개선하고, 인근 대규모 개발계획에 따른 교통량 증가에 대비하여 인천시 계양구 ~ 서구 구간 4차로 도로(2.9km)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노은 농수산물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도매시장을 현대화해 풀필먼트(fulfillment), 콜드체인(cold chain) 등 선진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노후화된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아르코 예술 극장 리모델링 사업은 1981년 개관한 서울시 종로구의 공연예술 전문극장 리모델링을 통해 건축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시대적 흐름에 맞춘 기술융합적 공연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디지털 전환시대 대응을 위한 신 대동여지도 구축 사업은 디지털 트윈 기반 행정수요 확대 및 민간의 공간정보 활용 증가에 대응하여 전 국토의 고정밀 3차원 지형·건물 데이터를 제작·활용하기 위한 사업이다.
임 차관은 “혁신경제 실현, 문화강국 달성, 획기적 물류 개선 등 구조개혁이 시급한 상황이며, 예비타당성조사제도가 국가전략산업 육성, 구조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촉매제로 기능해야 될 시점”이라며 “SOC 예타 기준 상향, 예타대상 간소화 등 예타제도 혁신도 하반기 중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