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지시로 고객 데이터 분석·타깃 생성·캠페인 활성화 수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클레어보는 마케터가 자연어로 지시를 입력하면 에이전틱 AI가 고객 데이터 분석하고 목표 그룹을 생성하고 캠페인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CDP(Customer Data Platform)는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통합·분석해 고객 경험과 여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화 마케팅에 활용하는 플랫폼이다. LG CNS는 지난해 자체 CDP를 출시하고 제조·유통·식품 등 기업 마케팅 업무에 적용해왔다.
LG CNS는 기존 CDP에 에이전틱 AI를 결합해 자율적인 판단과 실행 기능을 더했다. 고객 데이터 분석, 타깃 그룹 생성, 캠페인 활성화 등 CDP 기능을 AI 에이전트로 전환하고, 에이전틱 AI가 통합 지휘자 역할을 맡아 AI 에이전트들이 협력해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사용자는 마케팅 업무를 위해 작업 화면을 이동할 필요없이, AI와 대화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번 제품은 어떤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을까?"라고 입력하면 에이전틱 AI가 제품 구매 가능성이 높은 그룹을 추천하고, 고객 패턴을 바탕으로 마케팅 채널 전략을 자동 제안한다. 앱 사용이 활발한 고객에게는 앱 푸시를, 카카오톡을 통한 구매 전환이 높은 고객에게는 카카오톡 알림 기반 캠페인을 설계하는 방식이다.
에이전틱 AI는 고객 행동 변화를 감지해,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맞춤형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쿠폰 리마인드 캠페인을 제안하고, 특정 제품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고객에게는 관련 신제품 출시 소식을 안내한다.
"제품 구매자 중 멤버십 가입자 수 월별로 집계해줘"와 같은 질문에는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그래프나 표 형태로 제공해 별도 데이터 가공 과정 없이 핵심 지표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구독형과 구축형 두 가지 형태로 모두 제공돼, 기업 고객은 운영 환경에 맞춰 도입할 수 있다.
LG CNS는 연내 글로벌 버전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가별 유통사 사이트 데이터 수집 AI 에이전트와 글로벌 시장 트렌드 및 경쟁사 분석 AI 에이전트 등도 고도화 중이다.
LG CNS는 지난 2024년 국내 최초로 미국 CDP인스티튜트의 '리얼CDP(RealCDP)' 공식 인증을 받았다. CDP인스티튜트는 CDP 산업에서 공신력 있는 미국 연구소로 세일즈포스, 어도비 등 글로벌 기업도 해당 인증을 받았다.
심정애 LG CNS CX 데이터사업담당은 "에이전틱 AI를 통해 적시에 최적의 마케팅을 실행하고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기업 고객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