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6 (월)

이슈 [연재] 세계일보 '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어떠한 상황서도 안전 지켜주는 에어백 [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66)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출처=www.whoinventedfirst.com


과거 자동차는 교통수단으로만 여겨졌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고, 장거리를 이동할 때 사용하는 수단에 불과했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우리 생활의 일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성능이 향상되면서 안전을 확보해주는 기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관련 인식도 많이 바뀌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교통사고 시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에어백(사진)도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혁신적인 기술을 앞세워 충격으로부터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에어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도 안전이 필수! 에어백 헬멧

세계일보

출처=https://hovding.com


최근 들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 자전거 ‘따릉이’를 저렴한 비용으로 빌릴 수 있는 대여소가 곳곳에 생겨나면서 쉽게 탈 수 있게 되었는데요.

빠른 속도로 달리다 보면 자칫 잘못하면 안전사고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그래서 안전장비 착용이 필수인데요.

세계일보

출처=https://hovding.com


혹시 자전거를 위한 에어백(사진)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이 에어백은 자전거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탑승자의 목에 목도리처럼 두르기만 하면 되는데요. 자전거로 주행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의 에어백과 같은 원리로 터져 헬멧 모양으로 머리를 보호해줍니다. 에어백에는 충격감지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감지되면 0.1초 만에 머리와 목을 감싸게 되는데요. 헬멧 착용을 귀찮게 여기는 아들이 많은 점을 감안할 때 에어백 헬멧은 큰 인기를 얻는 것은 물론이고 탑승자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선루프도 완벽 차단···선루프용 에어백

세계일보

출처=현대모비스


과거 자동차의 창문은 앞과 뒤, 양옆이 전부였습니다. 최근 우리의 머리 위에 창문이 하나 생겨난 차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은 이 창문 하나가 환기도 시켜주고, 차량 내부도 밝게 해주며, 하늘도 볼 수 있게 해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파노라마 선루프까지 등장하면서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그에 따른 안전성 문제도 지속적으로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사진)이 개발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출처=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사진)은 말 그대로 선루프를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열고 주행을 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탑승자가 이곳을 통해 튕겨 나갈 가능성이 있는데요.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은 사고 발생 시 0.08초 만에 지붕을 덮어 탑승자의 이탈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탑승자의 머리에 가해질 수 있는 충격을 줄일 수 있어 심각한 상해도 막아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이도 안전하게···카시트 에어백

세계일보

출처=www.thebump.com


아이와 차량에 동승한 보호자는 안전장치에 바짝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특히 카시트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아이의 몸에 딱 맞는 카시트를 이용해 몸을 고정해야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 입장에선 카시트 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에어백이 내장된 카시트(사진)는 어떨까요? 카시트로 한번, 에어백으로 또 한번 충격으로부터 보호를 받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세계일보

출처=www.maxi-cosi.com


실제로 시중에는 에어백을 장착한 카시트(사진)가 있습니다. 이 카시트 역시 충격감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사고 발생 시 0.05초 만에 에어백이 펼쳐집니다. 아이의 목 주변에 펼쳐진 에어백은 머리까지 보호하며, 실험 결과 충격의 55%를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어른들에 비해 자동차 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아이들이 카시트 에어백으로 좀 더 보호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에어백은 석유화학제품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석유화학의 대표적인 제품인 나일론(Nylon)은 물론이고 페트(PET)를 사용하기도 하며, 외부 코팅으로는 폴리우레탄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석유화학제품은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성과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순간적인 충격을 견뎌야 하는 에어백에 적합한 소재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안전사고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에어백과 같이 우리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는 석유화학제품을 많이 사랑해주세요.

한화케미칼 블로거

*이 기고는 한화케미칼과 세계일보의 제휴로 작성되었습니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