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손학규 사퇴 요구'로 출발한 오신환號 원내대책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the300]바른미래 원내지도부, 손학규 대표 임명 인사에 반발…채이배 발언에 "원내의견 아냐" 제동도

머니투데이

채이배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오른쪽)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2차 원내대책회의에서 오신환 원내대표(가운데),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 옆에 앉아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취임 후 처음 주재한 원내대책회의에서부터 갈등이 빚어졌다. 손학규 당 대표가 임명한 '채이배 정책위의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원내대표단과 채 의장 사이에 신경전과 설전이 이어졌다. 원내대표단 구성원들은 채 의장의 회의 발언이 "원내 의견이 아니다"라고 제동을 걸기도 했다.

21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는 오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책위의장 채이배 의원, 원내부대표인 유의동·지상욱·신용현 의원, 상임위 위원장·간사 자격의 이혜훈(정보위원장)·하태경(국방위원회 간사) 의원, 원내대변인인 김수민 의원이 참석했다.

채 의원과 상임위 위원장·간사 자격 참석자를 제외한 나머지 참석자들은 모두 오 원내대표가 인선한 의원들이었다. 이혜훈·하태경 의원 역시 오 의원과 함께 손 대표 퇴진을 주장하는 의원들이다.

이날 회의에선 참석자들 중 주로 바른정당계(유승민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손 대표 사퇴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채 의장에게 간접적으로 면박을 주는 모습도 연출됐다.

시작은 당 선출직 최고위원을 겸하는 하 의원이었다. 하 의원은 채 의원을 두고 "당 대표한테 임명된 정책위의장으로서 최초로 인정받지 못하고 원내대표 승인을 받지 못한 불명예스러운 임명"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근본 원인은 손 대표에게 있다"며 "의원 3분의 2에 육박하는 의원들이 손 대표 사퇴를 요구하고 원외위원장 3분의 2도 사퇴를 주장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우리 내부의 아픔을 빠르게 치유하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길은 손 대표를 하루빨리 사퇴시키고 과거 지도부를 빨리 해체시키고 새 지도부를 출범하는 것"이라며 "채 의원도 새 지도부에 함께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어 "채 의원도 눈치 보이고 마음이 불편하겠지만 근본 원인에 손 대표가 있다는 것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덧붙였다.

다른 의원들도 하 의원을 거들었다. 지 의원은 "당이 손 대표의 독선과 농단으로 백척간두에 섰고 당원 동지들은 원내지도부만 믿고 있다"고 말했다.

지 의원은 "저희가 왜 동료 의원이 정책위의장으로 원내대책회의에 오는 것을 불편해하겠느냐"며 "채 의원 탓이라기보다 손 대표 탓"이라고 말했다.

지 의원은 "전임 권은희 정책위의장을 선임했을 때도 손 대표가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원내 정책뿐 아니라 예산 등을 긴밀히 협의해야 하는 자리라 원내대표에게 추천을 받아 최고위 동의를 받았다'고 말했다"며 "채 의원 인격을 문제삼는 것이 아니라 당이 이렇게 운연돼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계(안철수계)인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도 손 대표를 겨냥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당 정책을 총괄하는 정책위의장 자리는 원내대표와 협의하는 자리인데 전혀 협의 않고 임명한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자신이 국민의당 시절 박지원 당시 대표로부터 사무총장에 지명됐지만 최고위원 9명 중 한 명의 반대로 지명 철회 당한 일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선출직 최고위원과 임명직 최고위원은 다른데 (선출직) 최고위원들의 의사를 듣고 끝까지 설득해야지 이런 식의 비민주적 운영은 잘못됐다"고 손 대표를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채 의원을 겨냥하지 않았지만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에게 "최고위에 채 의원 임명 무효 안건 지정이 요청돼 있고 저도 같은 입장"이라며 "원내대표와 엇박자가 날 수 있다는 점에서 말씀드린 것이지 이것을 당 대표 권한 침해로 몰아가는 것이 비상식적 비민주적이다"고 밝혔다.

채 의원은 굳은 표정으로 이같은 발언들을 듣다가 "최고위 문제가 원내대책회의까지 이어지는 것이 매우 실망스럽다"고 공개적으로 입을 열었다.

채 의원은 "동료 의원에 대한 존중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인간적 예의는 지켜 달라"며 "여기 와서 눈치보거나 마음이 불편하지 않은데 오히려 면전에서 면박과 창피를 주며 눈치보게 만드는 모습에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채 의원은 "오 원내대표도 공개적 자리는 아니었지만 제게 여러 차례 의장직을 맡는 것에 대해 좋다고 말했다"며 "당이 정책정당·민생정당으로 나아가는 데 충분히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본다"고 항변했다.

오 원내대표는 "인간적으로는 채 의원과 형 동생 하면서 친한 사이라는 것이지 제가 공과 사를 분리해 보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바른미래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채 의원의 정책 발언들에 대해서도 "원내 의견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채 의원은 이날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 문제에 대해 "바른미래당이 당파와 이념을 초월해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국내 쌀값 안정에도 도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여야가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 의원은 국회에 계류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해서도 "이번 추경은 재난과 안전에 대한 추경만 진행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지 의원은 비공개 회의 도중 회의장 밖으로 나와 기자들에게 "원내 의견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지 의원은 "채 의원이 대북 식량지원 문제를 얘기한 것이 문제있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내부에서 개인 얘기를 공개적으로 얘기하면 안 된다고 심각하게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도 회의 후 "추경 관련 사전 회의를 할 때 정책위의장이 자리에 없었다"며 "분리 추경을 다뤄야 한다고 깊이 있게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북한 식량 지원에 비공개 때 의원들이 다른 생각들을 제시해서 그 부분에도 미리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당의 목소리를 만들어 나가자고 동의했다"고 말했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