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1 (토)

8월 12일 알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새달 30일까지 일본 조선학교 학생들의 문학 작품집 <꽃송이>를 조선학교 139곳에 3000권을 기부하기 위한 모금을 한다. 기부금은 1권당 1만4000원이며, 구글폼(bit.ly/tongilnanum)에서 신청하면 된다.

◇ 동아시아평화회의(좌장 이홍구)는 1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한국언론회관 19층 기자회견장에서 ‘한일관계의 위기를 넘어 동아시아의 평화로!’를 제목으로 8·15 74돌 특별성명을 발표한다. 전 국무총리와 장관 등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 종교인, 학계 원로, 언론인, 사회단체 대표 등 8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010)2276-0988.

◇ 의학과 문학 접경 연구소는 24일 오후 2시 서울 은평구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4-1 교실에서 ‘의학과 문학 접경 연구 세미나 2019’를 한다. 이승하 중앙대 문창과 교수, 박재현 성균관대 의대 사회의학과 교수, 유형준 한림대 의대 명예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고 문미란 복사꽃시울림 회장이 시낭송을 한다. (010)5235-8158.

◇ 부영그룹은 11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2020년도 창신대 신입생 전원을 장학생으로 선발해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다. 내년도 창신대 신입생은 1년간 576만원부터 최대 836만원까지 장학금을 받는다.

한겨레

◇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은 15일 오후 2시 일산 킨텍스에서 ‘코리안드림 실현을 위한 통일실천축제한마당’을 연다. 가수 현미, 개그맨 남보원 등이 특별출연한다. 1부는 ‘통일실천시민대회’로, 2부는 가수 김연자, 진성 등이 출연하는 ‘100년의 꿈 콘서트’로 진행한다.

한겨레

◇ 자하미술관은 새달 22일까지 서울 부암동 자하미술관에서 강병인, 강용면, 금보성 작가 등이 참여하고 안평대군의 업적 중 한글 창제를 중심으로 훈민정음 해례본과의 관계성을 재조명하는 ‘안평과 한글-나랏말싸미’ 전시를 한다.

한겨레

◇ 박형규목사기념사업회는 새달 9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박형규목사기념사업회 총회 및 3주기 기념 학술심포지엄’을 한다. ‘박형규목사의 삶과 사상’을 주제로 서중석 성균관대 사학과 명예교수, 최형묵 한국민중신학회 회장 등이 발표한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집행위원회는 9일 제천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 가든테라스에서 ‘2019 JIMFF 어워즈' 시상식을 열었다.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올해의 영화인’으로 선정됐고, <독전>의 달파란 음악감독이 ‘올해의 OST'를, <박화영>의 오도이 음악감독이 신인 음악감독상을 받았다. ‘올해의 발견' 부문에서는 <여중생 A>의 김준면 배우, <막다른 골목의 추억>의 최수영 배우가 수상했다.

한겨레

◇ 황순원기념사업회는 새달 6일부터 8일까지 경기 양평군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에서 `제16회 황순원문학제'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sonagi.go.kr) 참고.

한겨레

◇ 여주세종문화재단은 28일 오후 7시 경기 여주 세종국악당에서 ‘정호승 시인과 함께하는 윤동주 시노래극 별을 스치는 바람’을 한다. 선착순으로 무료 입장이며, 누리집(yjcf.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한국여성단체연합은 12~13일 여성인권과 성평등을 위해 우선으로 보장돼야 할 12개 분야, 361개 행동강령인 베이징행동강령 발표 25주년을 기념해 ‘베이징+25주년 기념 베이징행동강령 주요 분야 이행 점검 국제여성포럼'을 한다.

◇ 해양수산부와 외교부는 25일까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해양 플리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너의 해시태그(#)를 보여줘’라는 주제로 ‘해시태그 공모전’을 한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저감과 관련된 해시태그 문구를 국문이나 영문으로 쓰고 외교부 공식 인스타그램(@mofa_kr)로 다이렉트 메시지(DM)나 이메일(greengrowth@mofa.go.kr)로 해시태그 문구 및 의미, 응모자 이름, 연락처, “개인정보활용에 동의합니다”라는 문구를 함께 보내면 된다.

◇ 구세군자선냄비본부는 12일 정오 서울 종로 초동교회에서 ‘세상 약자들을 위한 나눔 봉사’ 행사를 열어 쪽방촌 거주민 400여명에게 삼계탕을 제공한다.

◇ NH투자증권과 한국소아암재단은 9일 충남 서산 폰타나리조트에서 백혈병소아암 어린이들을 위한 마술 공연 ‘희망매직쇼'를 했다.

◇ 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은 9일 여의도 서울사옥에서 ‘2019년 서울 KRX 드림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을 열고 서울지역 중학생 20명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연간 14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 BNK부산은행은 8일 본점 오션홀에서 대학생, 고등학생 등 494명에게 행복장학금 4억 2700만원을 전달했다.

◇ 롯데리조트와 걸스카우트연맹은 7일 속초해수욕장에서 외옹치해수욕장까지 세계 각국 350여명 청소년과 함께 해변 쓰레기를 주으며 조깅하는 ‘플로깅'을 했다.

◇ 키하야(일본 가정식 전문 프랜차이즈)는 일본 상품 불매운동인 ‘NO 재팬’ 운동을 지지하고 동참하기 위해 광복절인 15일 일부 영업점에서 전메뉴 50% 할인 행사를 하고 이날 매출 전액을 위안부 피해자 후원시설 ‘나눔의 집’에 기부하기로 했다.

◇ 우표박물관은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에서 광복절을 맞아 새달 29일까지 ‘역사 속의 독립운동 태극기 우표’ 기획전을 한다. 국내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태극기로 알려진 ‘데니 태극기'와 넥타이를 판매한 자금으로 만든 임시의정원 태극기 등 태극기를 소재로 한 우표와 광복 기념우표 17종 등이 전시된다.

◇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와 국립무형유산원, 광양시는 21일부터 12월 6일까지 광양 장도박물관에서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의 역대 본상수상작 특별전 ‘전통공예, 다름과 닮음'을 한다.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