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7 (월)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동탄신도시 닮은꼴 검단신도시, 미분양 걱정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동탄신도시, 미분양 오명 잊고 아파트값 3% 상승 … 2기신도시 집값 견인

- 수도권 마지막 2기신도시 검단도 동탄신도시 학습효과 누린다

정부의 정책사항으로 사업이 추진되는 신도시는 시장상황과는 별개로 기반시설과 인프라가 조성된다는 장점이 있다. 아무리 어려운 시장상황을 만나도 결국엔 주거단지로 조성되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실제로, 한 때 공급과잉으로 미분양 우려 지역이었던 동탄신도시는 현재 수도권의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탄호수공원 중심으로 상업시설까지 조성에 나서면서 신도시 아파트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 지난 1년(18.06~19.06) 간 동탄신도시의 아파트값 변동률을 살펴본 결과, 3.30%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광교(8.99%)와 판교(5.48%) 다음으로 상승폭이 큰 것으로 수도권 2기 신도시 아파트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다.

동탄신도시는 1신도시와 2신도시로 구분된다. 현재 SRT동탄역과 동탄호수공원을 중심으로 조성중인 동탄2신도시는 한 때 공급 과잉이 이어지면서 미분양은 물론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형성됐던 곳이다. 하지만 현재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승승장구하고 있다.

▶ 검단신도시, 동탄2신도시 학습효과 이어진다

업계에서는 동탄2신도시의 학습효과를 검단신도시가 누릴 것이라는 평가다. 정부의 규제로 인해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길어지면서 분양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신도시 조성사업으로 인해 인프라는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입주시기에 다다르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검단신도시는 인천광역시 서구에 입지한 신도시로, 1,118만㎡의 규모를 갖춰 판교신도시(892만㎡)보다 큰 규모를 자랑한다. 총 7만4000여 세대가 들어설 예정으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검단신도시가 주목받는 이유는 뛰어난 서울 접근성 때문이다. 위치상으로도 서울과 멀지 않지만, 교통환경 개선으로 인해 더욱 더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예정이다. 올림픽대로와 직접 이어지는 원당~태리간 광역도로가 2021년 개통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 연장 사업도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등 철도교통망 확충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또한 검단신도시는 택지지구인 만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인근 김포신도시 새 아파트 시세보다 분양가가 저렴한 장점도 있다. 검단신도시에서 분양에 나서는 단지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다.

현재 검단신도시에서는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가 일부 잔여 세대를 대상으로 계약 중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75~84㎡타입의 중소형 평형과 105㎡타입의 중대형 평형까지 다양한 면적으로 공급에 나서 상품 희소성 및 수요자의 니즈를 만족할 구성으로 상품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특히 희소가치 높은 중대형 평형인 105㎡타입은 채광과 통풍 및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5베이 4룸 구조에 알파룸까지 더한 혁신평면으로 설계됐다.

단지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세대당 차량대수에 발맞춰 세대당 1.39대의 넓은 주차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 1층 주차장의 천정고를 높여 택배차량의 진출입이 편리하게 설계했다. 또한 모든 주차장을 지하로 배치해 지상 공원형 단지를 구현했다. 이 밖에도 세대별 창고 등 다양한 편의시설 및 커뮤니티 시설 제공으로 입주민의 품격까지 극대화했다.

입지환경도 뛰어나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선 신설역(예정) 및 검단신도시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워 교통 및 편의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으며, 주변의 우수한 교육환경도 주목할 만하다. 인근으로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는 물론 고등학교가 건립될 예정으로 안전한 도보 통학권이 돋보인다. 또한 단지 인근의 ‘인천서구 영어마을(GEC)’가 이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서구 주민에게는 특별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어 글로벌한 교육환경까지 기대할 수 있다.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가 들어서는 검단신도시는 택지지구인 만큼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인근에 위치한 김포 신도시의 새아파트 시세 대비 합리적이고 저렴한 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한 것도 특장점이다.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는 현재 모든 가구가 계약 마감을 앞두고 있다. 전용 84㎡ 이하는 분양이 완료됐고, 전용 105㎡ 타입이 일부 잔여세대 계약을 진행 중이다. 견본주택은 유현사거리(인천광역시 서구 원당동 329번지)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1년 8월 예정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