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미투' 출발점된 와인스타인…그는 어떻게 폭군이 됐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2년 전 뉴욕 타임스는 할리우드 최고 권력자, 하비 와인스타인이 30년 동안 100명 가까운 여성에게 성범죄를 저지른 사실을 폭로했습니다. 전 세계 미투 운동의 출발점이 된 사건인데요.

이번에 다큐멘터리로도 만들어졌는데 강나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하비 와인스타인 (다큐 '와인스타인') : 저는 아직도 약자예요. 젊을 때도 지금도 그렇게 느껴요. 그래서 약자가 주인공인 영화를 만들어요.]

왕처럼 굴면서도 그는 늘 자신을 약자라 했습니다.

어릴 적에는 외모에 자신없는 조용한 꼬마였던 하비 와인스타인.

스물 일곱에 동생과 차린 독립 영화사가 큰 성공을 거둔 뒤, 할리우드 최고 영화 제작자로 막강한 권력을 얻습니다.

그 권력을 앞세워 성범죄를 저지르며 수 많은 여성의 꿈을 착취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건 무조건 얻는 것.

권력을 가진 그에게는 그게 곧 합의였기에 와인스타인은 재판 중인 지금까지도 '합의에 의한 관계였다' 당당히 말해왔습니다.

400명의 증언자와 접촉해 만든 이 다큐멘터리는 30년 넘게 그의 범죄를 숨겨온 사회의 침묵 역시 들여다봅니다.

[잭 헤르너/직원 (다큐 '와인스타인') : 여배우가 좋은 배역 따내려고 그와 잠자리 한다는 소문만 듣고…지금은 죄책감을 느껴요.]

피해자들의 용기는 또 다른 이와의 연대를 불러왔고 전 세계에 미투 운동이 퍼져나갔습니다.

한국에서도 사회 권력 인사들이 법의 심판을 받는 등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미투 두 돌을 앞둔 지금 여성들은 가해자를 벌하는 것에 멈춰선 안된다 강조합니다.

[젤다 퍼킨스/피해 직원 (다큐 '와인스타인') : 한 명만 가둔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요.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계속 반복된다는 거예요.]

(화면제공 : 스톰픽쳐스코리아)

(영상그래픽 : 한영주)

강나현 기자 , 이지혜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