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총장 보도' 수사 착수…'정보 제공자'도 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검찰이 윤중천 씨의 별장 접대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름이 나왔다는 한겨레신문 보도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윤 총장은 의혹을 보도한 기자뿐만 아니라 '보도에 관여한 이들'까지 서울 서부지검에 고소했습니다. 보도의 사실여부를 넘어서 누가 취재정보를 제공했느냐까지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다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1일 한겨레신문은 윤중천 씨가 윤석열 검찰총장이 별장에 온 적이 있는 것 같다고 진술했는데도 관련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윤 총장과 대검찰청은 즉시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냈고, 이날 저녁 보도한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사건은 오늘(14일) 서울서부지검 형사 4부에 배당돼 본격적으로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윤 총장이 낸 고소장에는 기사를 쓴 기자 외에도 '보도에 관여한 이들'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자가 의혹을 취재하는 과정과 보도하게 된 경위 등을 폭넓게 수사해달라는 것입니다.

정식 수사에 앞서 검찰 과거사 조사단에서 윤씨와 면담했던 내용을 아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이 내용을 기자에게 제공한 사람까지 조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사의 초점이 의혹이 사실이냐 따지는 것을 넘어 누가 기자에게 제보를 했는지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허위 사실이 보도된 경위를 살피려는 것일 뿐, 언론의 취재영역을 수사를 통해 밝히려는 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공다솜 기자 , 김지훈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