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두고 뒤바뀐 공수… 與 “피의사실 흘려” 野 “검찰 흔드나” [조국 사퇴 이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검 국감서 ‘조국 수사’ 난타전 / 청문회 후 두 달여 만에 국회 출석 / 尹 총장 향해 덕담 건넸던 與 의원들 / “무리하게 수사… 나온 것 없어” 맹공 / 尹 “법과 원칙 따라 충실히 할 따름 / 나온 게 없다? 많이 틀어막았다는 것” / 자질 문제 삼던 野, 與 공세에 적극 엄호 / “영웅 추대하더니 만고의 역적 몰아”

세계일보

답변하는 윤 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관련 수사 등을 놓고 거친 설전을 벌였다. 하상윤 기자


대검찰청 국정감사는 지난 7월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와 달리 ‘공격’과 ‘수비’가 완전히 바뀐 모양새였다. 윤 총장을 향해 덕담을 건넸던 여당 의원들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수사를 검찰이 무리하게 진행했다며 윤 총장을 몰아붙였고, 청문회장에서 윤 총장의 자질을 문제 삼던 야당 의원들은 ‘정치권에서 검찰을 흔들고 있다’며 윤 총장 엄호에 나섰다.

17일 조 전 장관 사퇴 4일 만에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는 예상대로 정책질의보다 조 전 장관 수사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인사청문회 이후 두 달여 만에 여야 의원들 앞에 선 윤 총장은 “부여된 일에 대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이라고 말했지만 여야는 조 전 장관 수사를 놓고 엇갈린 평가를 내렸다.

세계일보

여당 의원들은 검찰이 조 전 장관을 무리하게 수사했고 피의사실도 언론에 흘렸다고 의심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전 장관 수사 관련해 엄청 많은 보도가 검찰발로 나오고 있다”며 “한 달 넘게 조 전 장관 가족을 수사했지만 나온 것은 없다”고 비판했다.

세계일보

증인 선서 윤석열 검찰총장(맨 왼쪽)과 대검찰청 간부들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 국정감사 시작에 앞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하상윤 기자


윤 총장은 “‘검찰이 한 달 넘게 수사했는데 나온게 없다’ 이런 얘기들이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쪽에서 많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안다”며 “수사 결과가 없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 자체가 저희가 수사 내용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많이 틀어막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이 인사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했다며 사퇴를 주장했던 야당 의원들은 검찰을 향한 지나친 공격이 이뤄지고 있다며 여당의 공세를 막아줬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적을 향해 칼을 휘두를 때는 영웅으로 추대하다가 (조 전 장관 수사를 시작하니 검찰을) 만고의 역적으로 몰고 있다”며 “조작된 여론과 군중을 이용해 검찰권을 조롱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5월까지는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는 정부가 통제할 수 없고 통제해서는 안 된다’고 바른 말씀을 했다”면서도 “그런데 (조 전 장관 수사가 이뤄진 이후인) 9월27일 절제된 검찰권을 행사하라고 한 것은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놓고도 여야의 의견은 극명히 갈렸다.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기소권과 수사권을 갖고 있는 검찰의 권한이 막강하니 개혁하자는 것 아니냐”며 “그렇다면 검찰보다 더 강한 권력을 가진 공수처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개혁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공수처가 탄생하면 친정부 성향을 가진 무소불위의 괴물이 된다”며 “지금 검찰이 정치적 중립성만 확보된다면 사랑받는 수사기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송기영 민주당 의원은 “공수처와 검찰이 상호 견제를 통해 중대범죄에 관한 수사를 적정하게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일관되게 (공수처 설치를) 주장해 온 것”이라며 “검찰과 공수처가 왜 양립하지 않는다고 얘기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정필재·김건호 기자 rus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