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5세대 이동통신

화웨이 배제로 전세계 5G 비용 30% 증가..옥스퍼드 이코노믹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 국가에서 5G 투자비 증가율 특히 높아

화웨이, 영국과 협력 강화하나..옥스퍼드 보고서에 개발자 프로그램까지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미중 무역분쟁 여파로 화웨이 장비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전세계 5G 비용이 약 30%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화웨이, 영국과 협력 강화하나..옥스퍼드 보고서에 개발자 프로그램까지

영국의 세계적인 경제전망 기관인 옥스퍼드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가 최근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전세계 8개 주요시장에서의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 제한에 따른 잠재적 비용을 연구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에따르면, 5G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이 제한된다면, 5G 관련 투자비용이 많게는 29%까지증가했다. 또 GDP 감소액도 최대 630억 달러가량(국가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 제재가 5G 투자 비용 증가와 GDP 감소로 이어지고 5G 혜택을 누릴 수 있는고객도 감소한다는것이다.

이런 분석은 정치적인 이슈로 화웨이 글로벌 공급망이 제한되면 글로벌 통신사들의 5G 장비 선택 기회가 줄어 결국 비용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화웨이 주장과 궤를 같이 한다.

화웨이는 최근 영국 IT 개발자 프로그램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상황이어서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와 5G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지 관심이다. 화웨이는 15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열린 ‘화웨이-영국·아일랜드 개발자대회’에서 ‘화웨이 모바일서비스 생태시스템’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영국에 2000만 파운드(약 303억원)를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화웨이는 이를 통해 영국과 아일랜드 개발자는 화웨이의 최신 하드웨어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서 영국의 5G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G경쟁제한, 5G비용 최대29% 증가

구체적으로 보고서는 5G 네트워크 장비와 인프라 시설에서의 경쟁제한은 투자 비용을 상승시킨다는결론을도출했다.

또한, 투자비용 상승에따라 네트워크 구축이 지연되고, 이로써 5G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고객은 증가하고 GDP도 감소할수밖에 없다고 봤다. 5G구축 지연이 결국 기술 혁신과 경제 성장을 저하시킨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한 국가의 네트워크 구축과정에서 5G 인프라의 핵심 공급업체를 제한하는 것은 해당 국가의 5G 투자 비용을 향후 10년동안 8%에서 29%까지 증가시킬것“이라며 ”(3가지시나리오중)중간 비용 시나리오에따르면, 미국은 향후 10년 동안 연간 약 10억 달러를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요약했다.

유럽 국가에서 5G 투자비 증가율 특히 높아

또 5G 경쟁을 제한한다면 프랑스, 독일, 영국 같은 유럽국가들 사이에서 5G 투자비 증가율이 뚜렷한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유럽외 국가에서는 5G 투자비 증가율은 최대 27%까지다. 반면, 유럽 국가들은 투자비증가율이 29%까지 상승한다.이 경우 해당국가들은 5G를위해 약 4억 달러를 매년 투자해야 한다 .

보고서가 인용한 델오로(Dell oro) 보고서에따르면, 유럽 무선 네트워크시장에서 화웨이의 시장점유율은 35%에 육박, 미국의 규제에도 시장내 1위를 달리고 있다. 화웨이는 최근 자사 5G 상용화 계약건수 중 유럽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화웨이 제재 주도하는 미국이 GDP 감소액 가장 커

화웨이를 둘러싸고 중국과 기술패권 싸움을 하는 미국의 경우 GDP 감소액이 다른 국가들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5G 시장경쟁체제가 무너지면, 미국이 2035년까지 5G 상용화가 지연돼 GDP 감소액이 최소86억 달러, 최대 630억달러까지도 발생한다고 전망했다.

이에따라 미국에서 5G 혜택을 누릴 수 없는 고객이 대략 1160만 명에 달하게 된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가 분석한 보고서는 저비용, 중간비용, 고비용과같이 3가지 시나리오를바탕으로 5G 시장내 경쟁제한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적인 비용 등을 처음으로체계적으로 정량화했다.

3가지 시나리오는 조사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려고 고안됐다. 5G의 미래가치와 경쟁제한에 따른 다른 제조사의 진입 가능성에 따라 추가 비용이 적을 것(저비용), 중간 정도일 것(중간비용), 높을 것(고비용)으로 가정했다.

한편 최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 제품에 대한 규제를 확대하기 위해 ▲ 화웨이가 미국 기술이나 부품을 쓰는 기준을 25%에서 10%로 낮추는 방안과 ▲해외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도 미국 기술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미국 당국의 감독을 받도록 하는 ‘직접 생산 규정’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 등을 검토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