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3기 신도시 '왕숙 늘빛도시·온새밀신도시' 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미주 기자] [LH·SH·경기도시공사·인천도시공사, 3기신도시 이름 공모전 수상작 발표]

머니투데이

지구별 이름 수상작/사진= LH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SH(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와 ‘3기 신도시 이름짓기 공모전’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지자체와 진행한 이번 공모전은 정부의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비전과 가치를 국민과 공유하고 국민 참여로 만들어지는 신도시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시행됐다.

공모전은 ‘당신이 부르는 이름이 새로운 도시가 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다.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 등 신도시 급(330만㎡ 이상) 5곳 및 과천, 서울 2곳(서울의료원,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등 총 8곳의 택지가 대상이었다.

남양주 왕숙지구 이름 중에선 '왕숙 늘빛도시'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빛솔 신도시'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고양 창릉지구 이름 최우수상은 '온새밀 신도시'다. '새담'이 우수상을, '고양 아름채'와 '마루빛'이 장려상을 받았다.

부천 대장지구 이름 최우수상은 '대장 플로우시티'에 돌아갔다. '다빛'이 우수상, '수담 신도시'와 '들온 신도시'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하남 교산 신도시 이름 중에선 '교산 다인시티'가 우수상을, '고운 신도시'와 '궁안 신도시'가 장려상을 받았다. 인천 계양 지구 이름 중에선 '신경인 스마트밸리'와 '노을 신도시'가 장려상 대상이었다. 과천 과천지구는 '온온'이 우수상, '새아람'이 장려상을 받았다.

사당역 복합환승센터지구는 '여온'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당역 플랫베이'가 우수상, '역참마루 신도시'와 '연당 신도시'은 장려상이다. 서울의료원 주차장지구 이름 우수상은 '나라찬', 장려상은 '강남 뉴행복타운'과 '다담 신도시'다.

최우수상에는 상금 각 500만원과 국토부 장관상, 우수상에 상금 각 200만원과 LH공사 또는 SH공사 사장상, 장려상에 상금 각 50만원과 LH공사, SH공사, 인천도시공사 또는 경기도시공사 사장상이 수여된다.

참여한 1200명에게도 추첨을 통해 커피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당첨자 명단은 3기 신도시 이름짓기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LH는 공모전 수상작 이름 등 다양한 것을 참고해 3기 신도시 이름을 지을 계획이다.

한편 공모전에는 약 50만명이 사이트에 접속해 총 7만8496건의 이름을 응모했다.

심사에는 국토부, 지자체, 사업시행자, 외부 전문가가 참여했다. △특성 반영(신도시의 입지특성과 개발방향을 반영했는가) △쉬운 활용(부르기 쉽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가) △창의적 접근(다른 도시 이름과 차별화되는지 새로운 접근·이야기를 담고 있는가) △기대감 부여(3기 신도시의 미래 기대감을 담고 있는가)의 4가지 기준으로 심사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