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후분양 성공한 과천푸르지오써밋의 고민… “세금 어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공적인 후(後)분양 사례로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던 경기 과천주공1단지 아파트 재건축 조합원들이 세금 고민에 빠졌다. 높은 분양가로 분양에 성공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분양 수익이 늘며 조합의 법인세가 애초 생각했던 것보다 네 배 이상 늘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4일 주택정비업계에 따르면, 오는 4월 입주를 앞둔 ‘과천 푸르지오 써밋’ 재건축 조합의 법인세는 약 400억원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6년 3월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을 당시만 해도 조합이 예상한 법인세는 70억원이었다.

과천주공1단지 재건축은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128 일대 11만4500㎡ 부지의 5층짜리 아파트 47개동(1062가구)을 28층짜리 32개동(1571가구)으로 다시 짓는 사업이다. 단지명은 시공사인 대우건설의 최고급 아파트 브랜드가 적용된 ‘과천 푸르지오 써밋’이다.

조선비즈

과천 푸르지오 써밋 투시도 /대우건설 제공·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천주공1단지 재건축 조합은 2017년 3.3㎡당 평균 3313만원으로 분양보증을 신청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가가 높다는 이유로 보증서 발급을 거부하자, 공사가 어느 정도 진행된 다음 ‘후분양’을 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후 평균 분양가격이 상승한 흐름을 타고 과천주공1단지는 3.3㎡당 평균 3998만원에 분양을 진행했고, 선분양 방식과 비교해 분양 수익이 20%가량 늘었다.

문제는 수익이 는 만큼 법인세도 는다는 점이다. 법인세를 계산할 때 기준인 조합의 이익은 조합원 아파트와 일반분양 아파트, 상가 등의 분양 수익에서 사업지를 취득한 가격(재건축 전 주택과 토지 평가액)과 직간접 공사비, 세금 등 각종 비용을 뺀 액수다.

특히 원가라고 볼 수 있는 사업지 취득 가격이 조합설립 인가일인 2012년 4월 기준이라는 점도 세금 부담을 높이는 요소다. 사업지 취득 가격을 비싸게 인정받을수록 조합 이익이 줄고 법인세도 주는데 부동산 가격이 오르기 전인 8년 전 기준으로 반영할 수밖에 없는 것.

우병탁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팀장은 "입주 후 재건축조합이 청산되면 사업비용과 분양 수익을 정산하고 남은 금액을 조합원들에게 나눠줄텐데, 이 경우에는 늘어난 세 부담만큼 조합의 수익이 줄어들게 돼 결국 조합원들의 이익금이 적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과천주공1단지 조합원은 "조합장 등이 법인세 등 세금과 관련된 내용을 잘 모르고 사업을 진행했던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며 "조합이 세무사를 바꾸는 등 대책을 찾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법인세만 걱정인 것이 아니다. 국세청은 최근 주택정비사업의 조합이 이주비를 무이자로 대출해준 경우, 이를 조합원에 대한 배당으로 간주해 배당소득세 15.4%를 부과하겠다는 법령해석을 내놨다. 통상 이주비 이자는 사업비용에 포함되는 게 관행이었다.

당초 과천주공1단지 조합은 전용면적 59㎡를 분양받으면 1억원 안팎의 수익금을 정산받을 것이라고 조합원들에게 안내했지만, 법인세와 이주비 대출의 배당소득세 문제가 불거지면서 금액이 대폭 줄어들게 생긴 상황이다. 배당소득세를 조합이 아닌 조합원이 개인적으로 납부할 경우, 다른 금융소득 합산액이 연 2000만원을 넘는 조합원은 종합소득세 합산과세 대상이 될 수 있다.

과천주공1단지의 세금 문제는 후분양을 고려하는 다른 재건축 사업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아파트 재건축 조합(래미안 라클래시)이 지난해 후분양으로 가닥을 잡았고, 서울 송파구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조합도 최근 후분양에 무게를 싣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한빛 기자(hanvi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