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국악 한마당

국악공연도 VR로 본다…국립국악원 유튜브 VR콘텐츠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국립부산국악원 금회북춤 VR 영상 모습 [사진 제공 = 국립국악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립국악원은 오늘(19일)부터 국립국악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VR 공연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사물놀이, 시나위와 같은 기악과 승무, 부채춤, 장구춤, 진주검무, 동래학춤, 설장구춤 등의 전통무용, 그리고 판굿, 사물놀이 등 연희와 춘향전 사랑가 등의 창극과 씻김굿 등 총 37가지 레퍼토리로 구성했다.

1인칭 시점으로 근접 촬영해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고, 실제 공연장에서도 자세히 보기 힘든 연주자들의 손끝이나 무용가의 세세한 동작까지 느낄 수 있게 구성했다는 게 국립국악원 설명이다. 국립국악원은 연주자와 함께 무대에 올라 공연하는 느낌을 직접적으로 전하기 위해 360도 전 방향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촬영했다고도 전했다.

이번 사업은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주관한 2019년도 혁신성장기반문화데이터구축 지원 사업으로 추진했다. 국립국악원과 지방국악원(부산, 민속, 남도)에서 각 지역별 특색을 드러내는 국악 콘텐츠를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악기 소개와 공연보기 VR 콘텐츠, 3D 춤 따라 하기 등의 콘텐츠도 함께 제작했다.

임재원 국립국악원장은 "전통예술과 최신 기술의 만남으로 새로운 방식의 국악감상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공연장을 벗어나 고궁이나 자연경관이 좋은 장소에서 국악공연 VR을 촬영해 이용자가 한국의 주요 장소와 국악공연을 동시에 감상하는 VR 콘텐츠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정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