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180석 거대 여당 탄생

180석 확보 후 1주일 만에… '대형 악재' 만난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해찬 등 지도부 "언행 조심" 그토록 강조했건만…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합쳐 180석을 얻으며 확고한 ‘여대야소’ 정국을 구축한지 꼭 1주일 만에 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및 자진사퇴라는 ‘대형 악재’를 만났다. 여권은 여론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특히 부산·경남(PK) 지역의 민심 이탈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오 시장의 성추행 사실이 알려진 23일은 4·15총선의 최종 결과가 나온 지난 16일로부터 꼭 1주일이 되는 날이다. 개표 완료 결과 민주당이 지역구에서 163석, 시민당이 비례대표로 17석을 각각 얻는 것으로 확정돼 180석 ‘거대 여당’의 탄생했다.

세계일보

23일 사퇴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인 오거돈 부산시장. 연합뉴스


이후 민주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 등 지도부를 중심으로 ‘언행 조심’ 지시가 현직 국회의원 및 21대 국회 당선인들에게 내려졌다. 이 대표는 2004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얻고도 재집권에 실패한 열린우리당의 아픔을 소개한 뒤 “자세를 낮추고 말과 행동에 신중을 기하라”고 신신당부했다.

하지만 고작 1주일도 못 가서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이 성추행으로 낙마하는 대형 악재와 마주쳤다. 2018년 초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던 안희정 당시 충남도지사가 전직 여성 비서의 ‘미투(MeToo·나도당했다)’ 폭로 때문에 물러난지 2년 여 만이다.

더군다나 오 시장 측이 피해 여성을 설득해 “사퇴 시점은 4·15총선 이후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들이게 한 정황이 KBS 보도로 드러나면서 PK 민심은 싸늘하게 식고 있다. 결국 총선에서 오 시장이 속한 민주당에 불리하게 작용할까봐 시장 권한을 남용한 결과가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벌써부터 온라인의 관련 기사에는 “이럴 줄 알았으면 총선 때 민주당 안 찍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에 속은 느낌이다” 등 누리꾼의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세계일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왼쪽)이 4·15총선 선거운동 기간 부산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최지은 후보(부산 북강서을)를 격려하고 있다. 당시 양 원장은 “부산에서 승리해야 총선의 진정한 승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일단 민주당은 오 시장을 전격 제명키로 한 뒤 “총선 전에는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며 “국민께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당 부산시당도 “피해자와 가족, 시민에 사죄드린다”는 사과문을 내놓았다.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대도시이자 문재인 대통령 등 현 정권 PK 실세들의 ‘정치적 고향’에 해당한다. 정치권 일각에선 “오 시장 사퇴 후 치러질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야당인 미래통합당에게 패해 부산시장직을 통합당에 내주면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어떻게든 ‘낙동강 방어선’을 사수하려는 여권의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