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김연철 “‘김정은 묘향산 시술’ 보도는 가짜뉴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사진)은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묘향산지구 향산진료소에서 시술을 받았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가짜 뉴스”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제기한) CNN 보도의 출처가 되는 것은 데일리NK 보도인데, 논리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북한 사정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이 봤을 때는 가짜 뉴스에 해당된다고 금방 판명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내 북한전문매체인 데일리NK는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묘향산지구 향산진료소에서 심혈관 시술을 받았으며, 김만유병원 의사가 수술에 참여했다고 지난 20일 보도한 바 있다.

김 장관은 “김 위원장이 향산에 갔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고, 향산진료소는 보건소 같은 곳으로 시술이나 수술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아니다”라며 “시술이나 수술에 김만유병원 의사들이 참여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중국 공사당이 의료전문가 50여명을 북한에 파견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서도 김 장관은 “저희도 계속 확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 외교부도 그런 부분에 대해선 가능성이 낮다는 뉘앙스를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김 위원장 신변과 관련해 미확인 추측 보도들이 잇따르고 있는데 대해 “인포데믹(잘못된 정보가 빠른 속도로 퍼지는 것)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young78@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