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더불어시민당 "윤미향에 `위안부 합의 사전설명` 주장은 가짜뉴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10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에게 합의 내용을 사전 설명했다는 미래한국당 조태용 당선인의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제윤경 더시민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윤 당선인에 대한 지속적인 가짜뉴스 유포와 근거없는 흠집내기를 당장 중단해줄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 정부 당시 외교부는 피해자 및 관련단체와 구체적인 합의 내용에 대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한일 국장급협의에서 모든 사항을 결정하고 당일 밤 윤미향 당시 정대협 상임대표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밝혔다.

당시 윤 당선인이 통보받은 내용에는 '책임통감·사죄반성·일본정부 국고 거출'이라는 합의 내용 일부가 있었을 뿐, '불가역적 해결·국제사회에서 비판 자제·소녀상 철거' 등 민감한 내용은 빠져있었다는 것이 제 수석대변인의 설명이다.

제 수석대변인은 "사실상 굴욕적 협상 내용을 성공적인 협상으로 둔갑시킨 채 왜곡 전달한 사실만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실과 다른 의혹제기로 윤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에 가담한 조 당선인은 당장 사과하길 바란다"며 "조 당선인은 무엇보다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 관계자로서 국민 앞에 석고대죄부터 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가 "이용수 할머니와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이 보상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가짜뉴스다. 최 대표는 이번 더불어시민당 비례공천에 탈락한 것을 수긍하지 못하고 시민당에 대해 계속해서 불만을 표한 바 있으며, 신천지 및 미래통합당과의 활동 전력도 다수 있는 인물"이라며 "가짜뉴스 유포와 함께 여러 의혹제기를 미래한국당과 사전에 기획, 공모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디지털뉴스국 맹성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