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홍수피해 '눈덩이'…사망·실종 140명 이재민 3천만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0만명 긴급구호 필요…주택 25만여채 파손 등 경제피해 10조원

연합뉴스

홍수로 물에 잠긴 중국 양쯔강변의 정자
(우한 AP=연합뉴스) 중국 후베이성에 최근 내린 폭우로 우한의 양쯔강이 범람하면서 물에 잠긴 정자 곁을 8일 주민들이 헤엄쳐 건너고 있다. sungok@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 남부 지방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이어 홍수까지 덮쳐 3천여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11일 신경보(新京報)에 따르면 중국 국가응급관리부는 최근 남부 지역에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지자 조기 경보, 수재 물자 조달, 재해 상황 등을 긴급 점검하고 관련 부서에 홍수 피해 최소화와 구조 작업에 총력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

이번 폭우는 안후이(安徽)성, 장시(江西)성, 후베이(湖北)성, 후난(湖南)성, 광둥(廣東)성, 광시(廣西)장족자치구, 충칭(重慶), 쓰촨(四川)성을 강타해 이재민 3천20만명에 140명이 사망 또는 실종됐다.

연합뉴스

물바다로 변한 중국 안후이성 마을
(황산 신화=연합뉴스) 중국 동부 안후이성 황산시 산커우향의 바이궈슈촌이 6일 폭우로 물에 잠겨 있는 모습. 안후이성 기상 당국은 홍수 대응 수준을 4급에서 3급으로 높였다. jsmoon@yna.co.kr



또한 172만명이 수해 위험으로 긴급 대피 조처됐고 60만명은 긴급 생활 구호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폭우로 중국 전역에서 주택 25만1천여채가 파손됐다. 농작물 피해도 2천667ha며 직접적인 경제 피해만 617억9천만 위안(한화 10조6천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소방차 7천여대, 군인 4만3천여명, 구조 인력 13만명 등을 투입하는 등 폭우 피해 최소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