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진성준 “박원순, 살아서 해명했으면 어땠을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박원순계로 분류되는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故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에 대해 “참으로 믿기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 의원 SNS)


진 의원은 1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무엇보다도 그 극단적인 선택으로 그의 부재 상황이 발생했다는 점이 참 안타깝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살아서 해명할 부분이 있다면 해명했으면 어땠을까, 또 혹시 과오가 있다면 과오에 대해서 솔직하게 사과했으면 어땠을까, 이렇게 극단적인 결단을 해서 모두에게 큰 충격을 남기고 또 그의 부재 자체가 우리에게 큰 손실이기 때문에 안타깝다”라고 덧붙였다.

추모 열기 고조 속에서 서울시장장(葬)도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서울시가 행정안전부 등 정부부처와 협의하고 또 관련 규정 등을 상세하게 검토해서 내린 결정이다. 그 누구가 아니라 갑자기 타개한 현직 시장 아니었냐. 현직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장으로 치른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혹자는 5일장을 하느냐 이런 말도 하지만 그런 사정이 있었다. 당초에는 3일장을 검토했지만 시신이 너무 늦게 발견되는 바람에 하루를 허비했고 외국에 나가 있던 상주인 아들이 귀국하는 일정도 비행기편이 마땅치 않아서 뜻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5일장을 치르게 되었는데, 이런 장례식 자체를 시비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어떤 의도냐’라는 질문에 진 의원은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배경이라고 이야기되는 고소 사건을 정치적 쟁점화하기 위한 의도다, 이렇게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온라인 분향소에 100만 명의 시민이 참여하고 있고 현장 빈소나 또 분향소에 찾은 시민들만도 수만 명이다. 이런 분들에 대한 모독이자 모욕이 아닐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물론 판단에 따라선 서울특별시장이 정말 적절한 거냐고 하는 문제 제기는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이미 피해를 호소하는 분의 피해를 기정사실화 하고 그것이 박원순 시장이 가해자다라고 하는 점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또 다른 점에서 사자 명예훼손에도 해당할 수 있는 얘기다. 섣부르게 예단할 시점은 아니고 차분히 따져봐야 될 문제 아니겠냐”라고 말했다.

이어 “피해 호소인이 얘기하는 바도 물론 귀 기울여 들어야 된다”면서도 “조문을 한다든가 애도를 표하는 일 자체가 2차 가해라고 하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조문이나 장례는 자발적인 의사에 따른 선택이다. 그 누구도 조문을 강요할 수도 없고 역시나 반대로 조문을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는 것 아니냐. 이유가 어떻든지간에 조문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 어떤 정치인이나 개인의 입장은 대로 존중되어야 할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는 13일에 마무리 된다. 노제 과정을 생략되고 인터넷에 영결식을 중계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이 마무리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