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성단체 8곳 "朴성추행, 인권위가 직권조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대응 단체` 회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직권조사를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피해자와의 연대를 상징하는 보라색 티셔츠를 입고 서울광장을 둘러싸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한주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으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 측이 박 전 시장의 성적 괴롭힘과 서울시 관계자들 방조 등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를 촉구했다. 28일 오전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민우회 등 8개 여성단체와 A씨 법률대리인 3명은 서울 중구 인권위를 방문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증거가 담긴 수백 장 분량의 직권조사 요청서를 제출했다.

요청서에는 △서울시·공공기관 비서 채용 과정에 성차별적 요소가 있었는지 △박 전 시장의 성희롱·강제추행·성적 괴롭힘 피해 정도 △서울시 관계자들 방조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의 미흡한 피해구제 절차 △8일 고소 사실이 누설된 경위 △성폭력 피해자 2차 피해 방지 적극적 조치 △직장 내 성폭력 예방교육 이행 여부 등을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A씨 법률 대리인인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는 "인권위에 진정이 아니라 직권조사를 요청한 이유는 피해자가 주장하는 범위를 넘어서는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할 문제를 조사하고 제도 개선을 공고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촉구 공동행동'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위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미투(Me Too) 운동의 상징색인 보라색 옷을 입고 보라색 우산을 쓴 참가자 100여 명은 '서울시에 인권을, 여성노동자에게 평등을' '박원순 죽음의 원인은 오직 박원순 자신일 뿐' 등 문구가 쓰인 손피켓을 들고 서울광장에서 인권위까지 약 1.2㎞를 일렬로 행진했다.

여성단체 대표 5명과 A씨 법률대리인 3명은 직권조사 요청서를 제출한 후 최영애 인권위원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최 위원장은 "이 사안은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문화·구조를 살펴야 하는 사안"이라며 인권위 내 절차를 거쳐 이른 시일 내 직권조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금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