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웜비어 부모 "한국 대통령이 역할해야"…北피격 공무원 유가족에 지지 편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진영 기자]
머니투데이

북한에 억류됐다 송환 엿새만에 숨진 오토 웜비어의 어머니 신디 웜비어가 2019년 11월 22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북한에 의한 납치 및 억류 피해자 방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1.22/사진 = 뉴스 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7년에 북한에 억류됐다 미국으로 송환된지 엿새만에 숨진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사망 당시 22세)의 부모가 지난달 서해상에서 북한군에게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씨의 유가족에게 편지를 보내 "문재인 대통령이 유가족을 지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19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오토 웜비어의 부모 프레드-신디 웜비어 부부는 이모씨의 친형 이래진씨가 최근 "웜비어 가족과도 연대·공조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한 답신으로 "우리의 굳은 연대를 맹세한다"고 밝혔다.

웜비어 부부가 조선일보에 공개한 A4용지 한 장 분량의 편지에 따르면 이들은 "우리도 김정은 정권의 끔찍한 인권 침해와 거짓말의 피해자"라며 "국민이 외부의 적대적 행위로 다치거나 죽었을 때, 지도자가 나서 정의를 구현해햐 한다"고 강조했다.

웜비어 부부는 편지를 통해 "한국 대통령이 반드시 역할을 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유가족에 대한 지지를 표시하고, 그들과 함께 사태의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북한의 거짓말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머니투데이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씨(47)의 형 이래진씨(왼쪽)와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종로 유엔북한인권 사무소에서 유엔사무소 대표권한대행과 면담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6/사진 = 뉴스 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웜비어 부부는 2017년 아들이 북한에서 송환된 지 6일 만에 숨졌을 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정부는 오토(아들)를 위한 정의를 찾는 일에 누구보다도 헌신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테러 지원국' 명단에 올렸고, 미국 내 북한 자산을 압류했으며, 가장 강력한 대북 제재로 꼽히는 '오토 웜비어법'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협상할 수는 있지만, 김정은 정권이 저지른 일에 대해 계속해서 메시지를 내는 것이 지도자의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4일 이래진씨는 언론에 문 대통령이 보낸 편지 전문을 공개한 바 있다. 이 편지는 숨진 이모씨의 아들인 고등학교 2학년 이모군이 '아버지의 명예를 돌려달라'며 보낸 편지에 대한 답장이다.

문 대통령은 A4용지 한 장 분량의 답장에서 "내게 보낸 편지를 아픈 마음으로 받았다"며 "아버지에 대한 존경의 마음과 안타까움이 절절히 배어 있어 읽는 내내 가슴이 저렸다"고 밝혔다.

인권조사 단체 등은 이래진씨의 동의를 받아 유엔인권이사회 산하 6개 기관에 북한에 대한 혐의 서한과 국제사회의 개입·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발송한 상태다.

오진영 기자 jahiyoun2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