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이인영 "피격사건 관련 北 추가로 답한 것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남북공동조사, 군통신선복구 요청에 불응

파이낸셜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3일 "북한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남북 공동조사, 군 통신선 복구 등 우리측 요청에 추가로 답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이 장관은 "북한에서 공동조사 응답이 있었냐"는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북한이 지난번 시신이 발견되게 되면 돌려보낼 조치에 대해서 언급한 바는 있는데 이후 추가적으로 언급된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이 "우리 정부의 정당한 요청에 북한이 불응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기다릴 것인가'라고 질의하자 이 장관은 "국제적인 환경을 통해서 새로운 여론이나 압박을 조성해 북한을 움직이는 것도 검토할 수 있지만 그 이전에 남북간 대화나 접근을 통해서 이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방법 우선적으로 찾아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통일부가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된 북측의 적절한 후속조치 없이 판문점 견학을 재개하려 한다는 조 의원의 지적에 "비무장지대와 판문점을 어떻게 평화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인가 하는 판단과 유엔사 협력 과정이 있었다"며 "앞선 정권에서도 (남북관계가 훼손된) 심각한 사례들이 몇 번 있었지만 일주일에서 열흘이 지나면 재개한 점도 같이 검토했다"고 밝혔다.

#북한 #통일부 #공무원 #피격 #이인영 #조태용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