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후쿠시마 방사능’ 발언에 여권 “무지와 무책임” 비판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야권 유력 대선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을 예방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와 관련해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인터뷰한 발언이 5일 알려지자 여권에서 “무지와 무책임한 태도”라는 등 비판이 쏟아졌다.

윤 전 총장의 관련 발언은 지난 4일 <부산일보> 인터뷰에서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이고,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윤 전 총장은 “지금 앞으로 나오는 원전은 안정성 문제가 없다고 한다”며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전은 체르노빌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라며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말했다.

김진욱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원전은 4호기까지 폭발했고, 10년이 지난 지금도 방사능 유출로 원전 주변 지역에는 사람이 살지 않고 있다”며 “그런데도 이런 기본적인 사실확인조차 하지 않고 원전의 안전성을 부르짖는 윤석열 후보의 무지와 무책임한 태도는 참으로 놀랍다. 일본 정부도 이렇게까지 억지 주장을 하지는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밤사이 인터뷰 기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발언 부분이 삭제된 경위도 명명백백하게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후쿠시마는 원전 노심이 녹아내리고 수소폭발이 일어나 방사능이 유출된 게 명백한 사실”이라며 “(방사능) 오염이 심각해 토양과 바위마저 긁어내고, 사고 피해 복구 비용이 천문학적인 예산에 달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지하고 편향된 사고가 위험하고 심히 우려스럽다”고 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의 최지은 대변인은 논평에서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으로 지역 주민들은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 또한 후쿠시마와 바다를 맞대고 있어 방사능 유출 문제는 부울경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윤 후보 발언은 일본 극우세력 주장과 같다”고 비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달 6일 대전을 방문했을 당시에도 “후쿠시마 사고라는 것도 사실 일본의 지반에 관한 문제이지, 원전 그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가 “일본 정부 논리와 다르지 않다”(이 지사), “일본 자민당 총재직에 도전한 건가”(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라는 비판을 받았다.

▶[관련기사] 윤석열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안됐다” 또 실언 논란

박광연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