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세계 5위 메타버스 선도국’으로…5년 안에 바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6년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비전 제시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선점해 현 12위서 5위 목표

메타버스 아카데미 등으로 관련 인력 4만명 양성

안전한 메타버스 위한 ’메타버스 윤리원칙’ 수립 예정

이데일리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인포그래픽 (자료=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정부가 20일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경제부총리 주재)에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2026년까지 달성할 구체적 목표를 제시했다. △글로벌 메타버스 선점을 통한 시장점유율 5위(현 12위 추정) △메타버스 전문가 4만명 양성 △매출액 50억원 이상 메타버스 공급기업 220곳 육성 △사회적 가치 서비스 등 메타버스 모범사례 50건 발굴 등이다.

이번 범정부 종합대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공동반장을 맡고 여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정확한 해석은 분분하나, 정부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플랫폼)로 풀이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의 핵심과제에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포함한 바 있다. 이번엔 민관협력에 방점을 찍고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재차 힘을 실었다. ‘민간이 주도하되 정부가 지원한다’는 방향성을 분명히 하고 기업들이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사업에 도전해 세계적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 간 협업과 기술개발, 규제혁신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메타버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지털 신대륙으로 누구나 주인공으로 활약하며 꿈을 이룰 수 있으며, 특히 청년들이 더 많이 도전하고 더 크게 성장하여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하는 기회의 공간이 될 것”이라며 “이번 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산업 생태계 활성화, 인재양성, 전문기업 육성, 규제혁신 등 다양한 지원책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계적 수준 메타버스 플랫폼 도전

정부는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세계적 수준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도전한다.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 다양한 영역을 담을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하고 지원한다.

예를 들면 주요 도심지를 디지털 거울세계로 구현해 가상과 현실을 연결, 일상생활을 실현한다. 메타버스 내 가상공연을 열어 양방향 소통을 추구하고 가상교실에서 몰입형 교육을, 비대면으로 재활 운동 지도를, 아바타가 진행하는 실감형 서비스, 정부 대국민 서비스 등 다양한 개발 과제를 제시했다.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등 국제 행사를 메타버스 이벤트로 개최, 홍보할 계획도 밝혔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성장 기반 조성


정부는 메타버스 서비스 실현을 위한 △광역 메타공간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사용자환경/사용자경험(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등 5대 핵심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중장기 메타버스 R&D 로드맵을 마련해 메타버스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 기록물 등 무형의 디지털 창작물을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고 메타버스 활용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 창작물의 안전한 생산‧유통을 뒷받침한다.

전 국토의 3차원 공간정보, 범용 객체 등 메타버스 세계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개방하고 휴먼팩터 데이터, 문화유산 원천데이터, 댄스·스포츠 동작데이터를 구축·개방해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데일리

메타버스 아카데미 운영안 (자료=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주인공 키운다


정부는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해 실무 전문인력을 양성(2022년 180명)하고, 재직자 및 채용예정자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교육을 제공(2022년 700명)한다. 4년제 대학이 연합한 융합 전문대학원 설립·운영을 지원(2개 대학원)도 예정했다. 1개 대학원당 최대 55억원 내외 지원 규모를 설정했다.

석박사 대상 ‘메타버스 랩’도 운영한다. 올해 10개에서 2025년까지 17개로 늘린다. 메타버스 솔루션 개발과 창업, 사업화를 돕고 실감미디어 분야 핵심인재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을 지원한다.

메타버스 전문 기업 육성

정부는 메타버스 기업 통합지원 거점으로 ‘메타버스 허브(판교)‘를 4대 초광역권(충청/호남/동북/동남)으로 단계적 확산한다. 올해 1개소를 추가해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실증 시설과 기업 육성 및 인재 양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및 홀로그램 콘텐츠 제작·실증, 융합현실(XR)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제품 품질향상, XR 디바이스 완제품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등 특화 시설을 연계 지원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실증·사업화 등을 원스톱 지원하고 혁신분야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주요 비대면 분야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사업화도 이끌 계획이다.

메타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의 사업영역 및 규모 확대를 위해 인수합병(M&A)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메타버스 펀드를 조성하고 비대면 분야 스마트대한민국펀드, 한국판 뉴딜 정책형 펀드 재원을 활용해 메타버스 관련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한다.

국민 공감할 모범적 메타버스 세상 연다.

정부는 메타버스 생태계 참여자가 안전과 신뢰 구축을 위해 추구해야 할 자율규범으로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수립한다. 구체적 윤리원칙 실천지침을 도출해 확산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내 성착취, 성희롱 등 불법유해정보 차단 △디지털 재화·용역에 대한 정보제공 실태 점검 △소비자 청약철회권 보장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한다.

비윤리·불법적 행위와 디지털 자산, 저작권 등에 관한 법제 정비 연구 및 관련 규제 발굴·개선 검토 등을 위한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신기술 수용·확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소외계층 방지를 위해 메타버스 체험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치료제 핵심기술 개발,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교육 등 디지털 포용 사회 구현을 돕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