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름엔 전기료 100만원 넘는데”... 전기요금 인상 소식에 편의점주들 ‘비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심야 영업 중인 서울의 한 편의점 전경. /조선DB




정부가 다음 달 전기요금 인상을 예고하면서 편의점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노동계가 내년 최저임금을 1만원대로 인상해 달라고 요구한 가운데 공공요금까지 인상되면 부담감이 더 가중될 거란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27일 오후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할 예정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전날 “전기요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밝힌 만큼 분기당 최대 인상 폭인 kWh(킬로와트시)당 3원이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 중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 김재현(50) 씨는 “신경쓸 게 하나 더 생겼다”라고 했다. 김 씨의 편의점은 100m²(약 30평) 규모로 봄·가을엔 전기료가 60만~70만원, 여름엔 100만~120만원, 겨울엔 80만~90만원 가량 나온다.

그는 “가장 전기를 가장 많이 쓰는 7월에 인상하다니 잔인하다. 가맹본부에서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기료가 인상되면 영업시간을 줄이겠다는 점주도 있었다. 서울 강남에서 편의점을 운영 중인 또 다른 점주는 “새벽에 영업해야 본사에서 전기료, 이익배분률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24시간 영업을 했는데, 이젠 효과가 없는 거 같아 안 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그의 편의점은 일 평균 매출이 90만원 정도 나오는데, 본사에 주는 상품가와 전기료와 24시간 아르바이트 인건비 등을 주면 점주가 손에 쥐는 돈은 월 100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여기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오는 2026년 대형마트·편의점 등 식품매장 개방형 냉장고의 온도 상한 기준을 현행 10도에서 5도로 낮추는 방안을 준비 중이어서 부담은 가중될 전망이다.

조선비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판매 매장에서 냉장식품을 진열·판매하는 데 주로 쓰이는 개방형 냉장고에 문 설치를 확대하는 내용의 '냉장고 문 달기'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 관계자는 “냉장고의 온도를 5도 낮추고 문을 달면 점주들의 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라며 “편의점 음식은 순환이 빨라 오래 보관할 필요가 없다. 현실적인 문제가 없다면 현장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지원책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편의점 업계는 오히려 지원책을 줄이는 분위기다. 업계 1위 CU는 전기료 인상 기미가 보이자 올해부터 그동안 24시간 운영 점포에 매달 지원해 온 전기료 지원금(30만~40만원)을 없애고 최대 15만원의 신상품 지원금을 도입했다.

GS25는 매출 이익(매출-원가)의 5%를 영업장려금 명목으로, 세븐일레븐은 전기료의 50%를 지원하고 있으나 점주들은 부족하다는 반응이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현재 편의점 업계 영업이익률이 3%가 채 안 된다. 가맹본부의 상생 비용이 그만큼 많이 나간다는 뜻”이라며 “공공요금과 최저임금 인상 등의 현안에 대해 본사의 역할을 고민하고 있다”라고 했다.

지난해 주요 편의점 업체의 영업이익률은 CU가 2.9%, GS25가 3%, 세븐일레븐이 0.04% 수준이었다.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장은 “코로나 기간 빚이 늘어난 가맹점주들이 많은데 고물가에 공공요금 인상, 최저임금 인상까지 예고되어 있어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호소하는 점주들이 많다”라며 “최저임금이라도 맞춰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은영 기자(keys@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