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정의당 ‘비례의원 5명 총사퇴 권고’ 당원투표 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류호정·장혜영 등 5명 대상

정의당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권고’를 결정하는 당원 총투표를 실시한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잇따라 참패한 뒤 정의당 안에선 당 지도부인 비례 의원들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됐다.

조선일보

이은주 비대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223호에서 열린 정의당 제15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22.08.08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당원 총투표안(案)을 처음 제안한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14일 페이스북에서 “‘비례 의원 사퇴 권고 총투표’가 발의 요건을 달성했다”며 “정의당 비대위가 당 선관위에 통보했고, 선관위는 4일 이내에 선거운동 및 투표 일정을 공지하게 된다”고 밝혔다. 당원 총투표 발의를 위해선 선거권이 있는 전체 당원 중 5%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전체 1만8185명 중 937명이 동의해 5% 요건을 충족했다고 했다. 그는 “창당 이래 첫 당원 총투표이며, 이는 대한민국 정당사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총투표에서는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 6명 중 지역구 의원인 심상정 의원을 제외한 류호정, 장혜영, 강은미, 배진교, 이은주(비례 순번순) 의원 등 5명에게 사퇴를 권고할지 여부를 묻게 된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 뒤 정의당은 비호감 정당 1위라는 부끄러운 위치에 서 있다”며 “비례 의원 사퇴 권고 총투표는 정의당 재창당의 유일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총투표 결과는 구속력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결과가 ‘사퇴 권고’ 쪽으로 나와도 실제 사퇴 여부는 비례 의원 각자가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정의당 관계자는 “총투표 결과에서 사퇴 권고에 찬성하는 쪽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면 의원들이 자리를 지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비례 의원들이 사퇴하면 의원직은 비례 다음 순번이 승계한다.

[박상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