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게임백서'
21년 매출 21조···22년 22.7조 전망
수출 9.9조원 달해···中 의존도 낮아져
美·中·日 이어 전세계 4위 게임시장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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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통해 지난 2021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2.7조 원에 달할 전망이다. 콘진원 측은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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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매출이 12조 1483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5조 6373억 원(26.8%), 콘솔게임 1조 520억 원(5.0%), 아케이드게임 2733억 원(1.3%) 순이었다. 모든 플랫폼별 매출이 전년 대비 고루 성장한 가운데 전년 대비 일제히 성장한 데 비해 콘솔 게임은 홀로 -3.7%의 역성장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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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 수출액 또한 86억 7287만 달러(약 9조 9254억 원)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유럽(각 12.6%), 일본(10.5%)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약 3574억 원)로 최근 7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콘진원 측은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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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포인트(p) 상승하며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정다은 기자 downright@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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