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류삼영 "지나가는 소가 웃을 말"… 윤희근 경찰청장 '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국 반대 '보복성 인사' 부인하자

"어떻게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냐" 일침

"총경 전보인사는 길들이기 인사" 주장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다가 중징계를 받은 류삼영 총경은 이번 총경급 전보 인사에 대해 "보복이자 경찰 길들이기"라고 했다.

아시아경제

경찰국 설치에 반발하는 전국총경회의를 주도해 징계를 받은 류삼영 총경이 6일 오후 서울 중구 경찰기념공원에서 경찰 총경급 정기 전보인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류 총경은 6일 오후 서울 중구 경찰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전원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했다"며 "'정권에 맞서고 말 잘 듣지 않는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치욕을 당할 것이다'란 메시지를 준 것"이라고 밝혔다.

류 총경은 작년 7월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50여명 가운데 47명이 소위 말하는 '한직'으로 밀려났다고 주장했다. 자신처럼 징계를 받거나, 또는 퇴직한 사람을 제외한 참석자 대부분이 문책성 인사를 당했다는 것이다. 류 총경은 구체적으로 "28명이 한 단계 낮은 직급인 경정급 보직에 발령을 받았고, 12명은 본인도 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6개월 만에 단기인사로 불이익 발령을 받았다"고 했다.

류 총경은 이날 오전 윤희근 경찰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보복성 인사를 부인한 데 대해서 "어떻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냐"고 했다. 그는 "청장 의중은 모르겠지만 이번 인사에서 대표적으로 불이익을 받은 사람은 경찰서장 회의 참석자들인데 어떻게 우연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지나가는 소가 웃을 말씀"이라고도 했다.

류 총경은 "추가 징계를 각오하고 나왔다"고 했다. 앞서 그는 지난달 13일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책임으로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류 총경은 "(징계가) 두려웠다면 경찰서장 회의 시작도 안 했고 언론에 알리지도 않았다"며 "받는 불이익보다 잘못된 것에 대해 다툼으로써 조직이 발전하고 국민이 안전하게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