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非明 ‘이재명 체제 속 총선’에 불만… “초가을쯤 총선전략 판단할 수밖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명계 중심 당직 손봐야” 주장도

李대표측 “의원들과 소통 늘리는 중”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은 명운을 야당 탄압에 걸지 말고, 민생 위기 극복에 걸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그는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또 국가 경제가 그야말로 생사의 갈림길에 놓였다”며 “(정부가) 민생 경제의 고통과 위기를 인식이나 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년 총선을 ‘이재명 체제’로 치를 수 있냐는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고 전형수 씨(64) 사망 등 악재가 겹치자 현 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오기 시작한 것.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13일 SBS 라디오에서 “이 대표를 지키자는 의견과 이 대표로는 선거가 어렵다는 의견이 지금 있다”며 “이것은 옳고 그름의 영역이 아니라 결국 판단의 영역”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늦여름, 초가을 정도 되면 총선을 몇 달 앞에 남겨두고 있기 때문에 총선 전략을 무엇으로 짜야 할지 판단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반기에는 이 대표가 당의 ‘원 톱’인 현 체제를 유지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다.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의 대표인 강훈식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서 “우리가 단결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값”이라면서도 “이 대표를 빼고 총선을 치르자는 것도 말이 안 되지만, 이 대표만으로도 우리가 어렵다”고 했다.

친명(친이재명)계가 주요 당직을 맡고 있는 상황을 손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 전해철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탕평 인사 등을 한다면 당내 화합, 통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몇 개 자리, 어떤 자리가 아니라 진정성 있게 접근하면서 많은 분들이 당 대표가 많은 것을 내려놓았구나 생각할 정도가 돼야 한다”고 했다.

이처럼 당의 미래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이 대표는 의원들을 다독이고 나섰다. 이 대표는 전날(12일) 의원 단체 대화방에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대해서 저는 의원들께서 당과 국가를 위한 충정으로 당 운영에 대한 우려와 경계를 표현하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인 ‘개혁의 딸(개딸)’과 일부 친명계 의원들이 표결에서 찬성, 기권한 의원들을 색출하자고 나서고 있지만 이 대표는 일단 포용에 나선 것. 이 대표 측 관계자는 “표결을 앞두고 당내 소통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 지도부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들이 각자 의원들과 소통을 늘려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날 전 씨 사망과 관련해 “사람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은 어디에도 없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에게 진심으로 깊은 위로를 다시 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검찰은 당시 영상녹화로 이뤄진 조사 내용을 확인한 결과 강압적인 부분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