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학교 급식·돌봄 31일 파업…서울교육청 “대체식 제공 등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돌봄 우려에 학교 내 교직원 최대한 활용

쿠키뉴스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총파업을 벌인 지난해 11월 25일 서울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급식 대신 샌드위치와 머핀등 대체 급식으로 점심을 해결하고 있다. 쿠키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돌봄전담사·급식종사자 등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돌봄과 급식 공백을 두고 학부모들의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내 교직원을 활용하고 대체식 제공 등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30일 시 교육청은 다음날 예정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 총파업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 지난 24일 모든 학교에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교육청은 총파업에 따른 급식 및 돌봄 등 교육활동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28일 부교육감 주재로 주요 부서장 회의를 열어 파업 대비 상황실을 구성·운영했다.

아울러 교육청은 파업 규모에 따라 급식의 경우 식단 간소화, 도시락 지참, 빵이나 우유 등 대체식 제공으로 급식 중단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유치원과 초등학생 돌봄, 특수교육은 교내 교직원을 최대한 활용해서라도 공백을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학교에는 자체적으로 파업 대책 추진계획을 세우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파업 관련 내용과 협조사항을 사전에 알리도록 했다.

연대회의는 지난해 11월 1차 총파업에 이어 오는 31일 2차 파업을 결정했다. 3월 신학기에 총파업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9월부터 집단임금교섭을 진행 중이지만 7개월째 교착 상태에 빠졌다.

지난해 11월25일 열린 연대회의의 1차 파업에는 전체 교육 공무직원(16만8625명) 중 12.7%인 2만1470명이 참가했다. 당시 파업 여파로 전국에서 급식을 실시하는 유·초·중·고교 중 25.3%(3181곳) 급식이 정상 운영되지 못했다. 연대회의는 31일 파업 규모가 지난해 1차 총파업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봤다.

교육청에 따르면 연대회의는 △임금체계 개편 논의를 위한 노사협의체 구성 △명절휴가비 기본급의 100% △복리후생수당 공무원과 동일 기준 적용 등을 요구 중이다.

이에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은 △기본금 3만8000원(2%) △명절휴가비 20만원(14.3%) △정기상여금(11.1%) △맞춤형복지비 10만원(18.2%) 인상을 제시한 상태다.

교육청 관계자는 “임금교섭 타결을 위해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최선을 다해 교섭에 응할 것”이라며 “파업으로 인해 신학기 학생들의 교육활동 및 학부모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