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 ‘오염수 방류’ 韓국민 이해 구하겠다” 日보도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실 “국민 건강·안전 위협할 수 있는 결정 하지 않아”

쿠키뉴스

지난해 6월8일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마당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방일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발언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29일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 초당파 일본 의원들의 모임인 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오염수 방류는) 한국에서 우려가 깊지만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관계 정상화 목표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통신은 오염수 방출을 둘러싸고 중국과 러시아는 이달 정상회담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심각한 우려를 담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웃나라인 한국이 (오염수) 이해로 돌아서면 기시다 정권에 강력한 뒷받침이 될 것”이라고 논평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봄이나 여름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된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계획이다. 현재 저장탱크에 담긴 오염수는 일본 도시바 사가 개발한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친 상태다. 하지만 ALPS를 사용하더라도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능 성분을 완벽히 처리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방류되는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자국 기준의 40분의 1인 1500베크렐(㏃) 미만으로 만들면 피해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국제사회는 우려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같은 보도나 나오자 시민들은 불안을 감추지 못했다. SNS와 각종 커뮤니티 등에는 “국민들에 오염수를 이해시킨다니” “독도 건드리는 것도 열받는데 오염수 방류 이해라니 웃기고 있다” 등 부정적 반응이 쏟아졌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도 SNS에 “원전 오염수나 후쿠시마 농수산물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일본에 지렛대를 가지고 잇는 부분인데 선뜻 합의할 이유가 없다”며 “이 부분은 보도가 사실인지 아닌지 대통령실이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오보’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있을 수 있는 결정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염수와 수산물 수입은 연관된 문제.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되고 한국 국민이 이를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