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빠가 강남 건물주"···166억 가로챈 아들 2심서도 집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징역 3년·집유 5년···해외 도피했다가 자수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남 건물주'인 아버지가 연대보증을 해준다고 투자자를 속여 160억여원을 가로채고 해외로 도피한 남성이 2심에서도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0부(남성민 박은영 김선아 부장판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를 받는 김모(43) 씨에게 1심과 같은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했다. 또 400시간의 사회봉사도 함께 명령했다.

김 씨는 자산운용사 임원으로 재직하던 2016∼2017년 "수익을 보장해주겠다"며 주식 대금 명목으로 피해자 16명으로부터 166억여원을 빌리거나 투자받고 갚지 않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회삿돈 36억여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김 씨는 당시 재무 상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아버지가 연대보증을 해줄 것처럼 피해자들을 속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 씨의 아버지는 서울 강남대로의 한 유명 건물 소유주였다.

이후 투자자들의 고소로 기소됐던 김 씨는 2017년 11월 캄보디아로 도피했다가 2020년 8월 귀국해 자수했다.

재판부는 "범행의 형태, 사기 편취액과 횡령액의 규모, 범죄 후 해외로 도주한 정황 등에 비춰 죄질이 나쁘고 죄책이 무겁다"면서도 “모든 피해자와 합의해 김 씨의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점을 참작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박동휘 기자 slypdh@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