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투르크메니스탄 신도시 건설 참여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르크 대통령 등 예방…비료플랜트 사업 추진 방안도 전달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대우건설[047040]은 정원주 회장이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현재 추진 중인 비료플랜트 건설 사업을 점검하고 신도시 건설 참여 및 중앙아시아 건설시장 진출을 타진했다고 31일 밝혔다.

정원주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투르크메니스탄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국가 최고지도자 겸 인민의사회의장을 각각 예방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지난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발칸 요소·암모니아 비료플랜트와 투르크메나밧 인산비료플랜트 2건의 구체적인 사업 추진 일정과 사업 재정 확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현지에서 진행 중인 신도시 개발사업에 대우건설의 참여 의사를 전달했다.

정 회장은 "투르크메니스탄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희망한다"면서 "대우건설의 비료플랜트 사업과 신도시 사업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와 경쟁력이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투르크메니스탄 측은 고속도로·수처리·담수화·가스 프로젝트에서 대우건설의 참여를 희망하며, 스마트시티 건설과 신재생 에너지 자원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대우건설 측이 전했다.

정 회장은 투르크메니스탄 정부가 역점 추진 중인 아르카닥(Arkadag) 신도시를 순회하고, 신도시 2단계 사업에서 대우건설의 참여를 희망한다는 의견도 전달받았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비료공장 건설사업을 비롯해 신도시 개발 사업 등으로 현지화를 추진해 투르크메니스탄을 중앙아시아의 거점시장으로 성장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좌측)이 지난 29일 투르크메니스탄 현지에서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국가최고지도자를 예방했다. [대우건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m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