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김정은 "남북, 동족 아닌 교전 관계…통일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내년에 군사정찰위성 3개를 추가로 발사하겠다고 예고하면서 남북 통일에 대해 불가 입장을 밝혔다.

1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 5일 차 회의에서 “2024년에 3개의 정찰위성을 추가로 쏴 올릴 데 대한 과업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회의에서는 우주과학기술 발전을 힘있게 추동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인 대책들이 강구됐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동족이라는 수사적 표현 때문에 ‘미국의 식민지 졸개’에 불과한 ‘괴이한 족속’들과 통일 문제를 논한다는 것이 우리의 국격과 지위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북남 관계는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방대한 쌍방 무력이 대치하고 있는 군사분계선(MDL) 지역에서 그 어떤 사소한 우발적 요인에 의해서도 물리적 격돌이 발생하고 그것이 확전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현재 조선반도에 가장 적대적인 두 국가가 병존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북한의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가 지난해 12월 26일부터 30일까지 당 중앙위원회 본부에서 진행됐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특히 통일에 대해 불가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역대 남조선의 위정자들이 들고나온 대북정책, 통일정책들에서 일맥상통하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우리의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이었으며 지금까지 괴뢰 정권이 10여 차례나 바뀌었지만, ‘자유민주주의 체제하의 통일’ 기조는 추호도 변함없이 그대로 이어져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제도와 정권을 붕괴시키겠다는 괴뢰들의 흉악한 야망은 ‘민주’를 표방하든, ‘보수’의 탈을 썼든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며 “장구한 북남관계를 돌이켜보면서 우리 당이 내린 총적인 결론은 하나의 민족, 하나의 국가, 두 개 제도에 기초한 우리의 조국통일노선과 극명하게 상반되는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국책으로 정한 대한민국 것들과는 그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와 더불어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 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시 핵 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송동근 기자 sd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