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질병과 위생관리

영덕군 소재 양돈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발생농장 전두수 살처분 및 이동제한 등 긴급 방역조치

발생농장 반경 10km내 양돈농장 예찰, 정밀검사 실시

경북 영덕군은 16일 관내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축이 확인돼 긴급 방역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해당농장은 482두 사육규모의 농장으로, 산발적인 폐사가 발생한다고 신고가 들어와 동물위생시험소에서 19두를 검사한 결과 12두가 양성으로 확인됐다.

세계일보

한 양돈 농가에서 가축방역 관계자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검사를 위해 돼지 채혈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북도와 영덕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접수된 즉시 초동방역팀을 현장에 투입해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이동제한, 일시이동중지 명령, 역학조사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실시했다.

일시이동중지 명령 기간은 2024년 1월16일 오후 8시부터 1월18일 오후 8시(48시간)까지다.

대구광역시·경북도 소재 돼지농장, 관련 종사자 및 출입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또한, 발생농장에 대해선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사육돼지 전두수 살처분을 실시하는 한편 발생농장의 반경 10km 이내 양돈농장 4호 5820두에 대해선 임상·정밀검사를 신속히 실시해 추가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도내 전 시군에서는 가용 소독자원을 동원해 집중소독을 실시한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도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장에서도 소독과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고 고열, 식욕부진, 유산, 폐사 등 의심증상 발생 시 해당 시군 또는 동물위생시험소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16일 기준 전국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현황은 양돈농장의 경우 39건(경북 1, 인천 5, 경기 17, 강원 16)이다.

야생멧돼지는 총 3515건(경북 498, 경기 674, 강원 1889, 충북 453, 부산 1)으로 나타났다.

영덕=이영균 기자 lyg020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