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북한 제재 회피 도와"…미국 하원, 포드·CATL 공장 협력사 조사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RA 우회' 포드·CATL 합작공장 압박

머니투데이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하원 의원들이 미 자동차업체 포드와 중국 배터리업체 CATL의 합작으로 건설 중인 미시간 배터리공장에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을 공급하기로 한 중국 업체 4곳에 대한 제재를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들 업체가 중국과 북한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재 회피 활동을 도왔다고 주장한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하원 위원회 두 곳의 위원장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 "포드·CATL 합작 배터리 공장에 관여하는 중국 기업 4곳이 중국 공산당과 군대, 북한 정부 및 중국 신장웨이구얼(위구르) 지역의 인권 침해 혐의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며 이들 기업에 대한 조사와 수출 제한 제재를 요구했다.

미 하원의 미·중 전략경쟁특별위원회 마이크 갤러거 위원장은 상무·에너지위원회 맥모리스 로저스 위원장과 공동으로 지나 러몬도 미 상무부 장관 등에 보낸 서한에서 중국 업체 4곳이 "포드 배터리공장의 설계, 건설, 정보기술(IT) 공정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특히 IT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북한과 연계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기업이 북한의 제재 회피 활동에 관여했을 가능성을 조사해달라며 "포드가 북한 외무성의 제재 회피 활동과 연관된 클라우드 통합 및 데이터 제공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로, 상당한 사이버안보 위험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서한에 따르면 CATL을 대신해 미시간 배터리 공장의 콘셉트 디자인을 담당하는 업체는 중국군에 엔지니어링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다른 업체는 신장위구르 지역 강제노동과 연관된 곳에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포드 측은 이날 성명에서 "사업 전반에 걸쳐 모든 정부 규정을 준수하고 있다. 포드 공급(협력)업체는 인권 보호를 포함한 포드의 높은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이런 요구 사항을 함께 일할 수 있는 공급업체에까지 확대할 의무가 있다"며 하원 측의 주장에 반박했다.

포드는 지난해 2월 CATL과 합작 배터리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미국 내 반(反)중국 세력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포드는 앞서 CATL과 합작사를 설립해 미 미시간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세우겠다고 했다. 하지만 CATL의 기술만 사용하는 협력 방식으로 합작사를 설립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우회하는 '꼼수'라는 비판과 함께 미 하원 세입 위원회와 미·중 전략경쟁특별위원회의 조사를 받았다. 이에 포드는 지난해 9월 미시간 공장 건설을 전격 중단한다고 밝혔고, 두 달 뒤인 11월 건설 재개 소식을 알리며 공장 투자 규모 및 생산 능력을 대폭 축소했다. 포드의 미시간 공장 투자 규모는 당초 35억달러(약 4조6547억원)에서 20억달러로 줄었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