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울산 온산국가산단 확장 가속…기재부 예타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30년 준공, 신성장산업 육성 거점 마련

머니투데이

울산시청 전경./사진제공=울산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울산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이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B/C)은 1.19 정책성과 수익성을 고려한 종합평가(AHP)는 0.597로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했다.

울산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앞두고 경제성 확보를 위해 기업체를 방문해 입주의향서를 확보하는 등 기업수요를 339%까지 높였다.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도 사업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도시공사와 여러 차례 KDI를 방문해 사업 필요성을 설명했다.

울산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온산읍 학남리 일원에 2030년까지 산업단지 148만㎡을 조성한다. 사업비 6521억원을 투입하며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울산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시행한다.

확장사업이 완료되면 생산유발효과 4조9203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449억원, 고용유발효과 3만408명을 예상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을 토대로 주력산업인 석유화학·비철 산업뿐만 아니라 수소·이차전지 등 미래 신성장산업의 육성 거점을 마련하고 부족한 산업용지를 적기에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노수윤 기자 jumin274@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