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회사 가고 싶어지는 열차, 드디어 개통…尹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도권 광역교통 시대 개막

출퇴근 시간 20분대로 확 줄어
尹, 직접 시승…시민들과 대화

운정~서울역 구간 연내 개통
C노선 4년, B노선 6년 뒤 운행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한 뒤 수서-통탄 구간 열차에 탑승해 기관실에 앉아 기관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23.03.29 [사진 =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수서역에서 열린 개통식을 마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열차에 탑승해17분간 이동해 동탄역에 하차했다. 함께 시승한 시민들에게 윤 대통령은 “7년 이상 이것이 늦게 개통이 된 것이 여러분들께는 송구하다”며 “GTX가 내 자동차라고 생각하시고 언제든지 개선 사항을 건의해달라”고 말했다.

손녀와 함께 시승한 92세 어르신이 “오늘 GTX를 타 보니 우리 조국이 이렇게나 발전했구나 느낀다”고 하자 윤 대통령은 “열차를 이용하며 건강하게 다니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건강 계속 유지하시고 손녀와 더 많이 다니시기 바란다”고 기원했다.

GTX-A 열차는 30일 오전 5시30분 동탄발 첫차를 시작으로 수서~동탄 34.9km 구간에서 운행된다. 수서발 첫차는 오전 5시45분에 출발한다. 오전 6시30분~오전 9시, 오후 4시30분~오후 7시 출퇴근 시간대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출근 시간대를 제외한 시간에는 운행 간격이 평균 20분으로 길어진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 한 뒤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2023.03.29 [사진 =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서∼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200원이고 이동 구간을 10㎞ 초과하면 5㎞마다 거리 요금 250원이 추가된다. 이에 따라 수서∼동탄 요금은 4450원, 수서∼성남 3450원, 성남∼동탄 3950원이다. 윤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서 걱정하시는 GTX 요금 부담을 확실히 낮추겠다”면서 “대중교통 할인 프로그램인 ‘K-패스’와 경로·어린이·장애인·유공자 대상 할인을 통해 2천∼3천원대로 이용하도록 하고, 수도권 환승 할인제와 주말 10% 할인 등을 통해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설명했다.

GTX-A 열차는 최고 운행속도가 시속 180㎞다. 정차 시간을 반영한 평균 운행속도는 시속 101㎞로 일반 지하철보다 3배 더 빠르다. 수서∼동탄을 약 20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승용차로 약 45분, 버스로 약 75분 걸리는 것에 비하면 시간을 절반 이상 절약하는 셈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GTX의 도시경쟁 향상 효과도 강조했다. 그는 “GTX의 빠른 속도는 도시 간 거리를 단축시키고, 사람과 도시의 교류를 확대한다”며 “초고속 대중교통 네트워크로 서울과 수도권 지역 간 경제적, 사회적 격차도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동탄은 이제 초고속 광역교통망 기반 위에 많은 인재와 기업이 몰려오는 도시로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30일 수서~동탄을 시작으로 GTX-A 노선은 연말까지 파주 운정역~서울역 구간을 개통한다. 2026년 서울역~수서역 구간(삼성역 제외)을 개통한다. 지난 1월 착공한 GTX-C(양주∼수원) 노선은 2028년까지, 지난 3월 착공한 B노선(인천∼남양주)은 2030년까지 각각 개통 예정이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현재 건설 중인 A·B·C 노선의 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해 개통 계획을 완수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월 발표한 2기 GTX 계획도 윤 대통령 임기 안에 구체화할 예정이다. GTX-A노선은 평택까지, B노선은 춘천까지, C노선은 동두천·오산·천안·아산까지 연장하고, D·E·F 노선을 구간별 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임기 내 예타 절차를 마치는 게 목표다. 예타 절차와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한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약속하는 것은 반드시 지키는 행동하는 정부”라며 “약속드린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GTX가) 제때 제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제가 직접 챙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GTX는 도시와 도시를 크고, 넓고, 빠르게 연결하는 초연결 광역도시권의 동맥”이라며 “GTX의 혈맥이 대한민국의 심장인 수도권을 역동적으로 뛰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