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LG유플러스, KISTI와 평촌 IDC에 국가 연구 데이터 허브 조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LG유플러스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수도권에서 국가 연구 데이터 허브(Hub)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고객그룹장(사진 오른쪽)과 KISTI 이혁로 과학기술디지털융합본부장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하는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수도권에서 국가 연구 데이터 허브(Hub)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 기관은 국가데이터교환노드(NDeX) 구축 및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데이터교환노드는 민간 및 공공 클라우드 등 다수의 네트워크에서 보유한 빅데이터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다. 대용량 데이터 교환에 최적화된 체계를 갖췄다.

이번 업무 협약은 KISTI가 보유한 데이터교환노드 인프라 및 관련 기술에 LG유플러스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운영 노하우,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을 결합해 수도권 연구 데이터 허브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경기도 안양시에 있는 LG유플러스의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 ‘평촌 메가센터’에 국가데이터교환노드를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광코어 기반 고성능 네트워크의 설치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국내외 클라우드 사업자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 간 상호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 기술 역량 확보를 위해서도 협력한다. KISTI가 보유한 초고성능 국가 연구망과 시스템에 LG유플러스의 AI 역량을 더한다. 인공지능 데이터센터(AIDC) 등 AI 인프라와 플랫폼 영역에서도 시너지를 창출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KISTI가 IDC 설립을 추진할 경우 LG유플러스가 설계·구축·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전무)은 “LG유플러스의 네트워크 기술 및 운영 전문성과 KISTI의 혁신적인 데이터교환노드 기술을 결합해 국가 과학 기술 발전에 기여하게 됐다”며 “국내 연구기관들이 대용량 공공 연구 데이터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혁로 KISTI 과학기술디지털융합본부장은 “지난해 부산에 구축된 시범 거점 노드와 이번 LG유플러스와 새롭게 구축하는 수도권 거점 노드를 기반으로 국내외 대규모 데이터 공급자 및 수요자의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해 나갈 예정”이라며 “향후 국내외 연동망 구축과 민간 클라우드 연계를 위해 LG유플러스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이은주 기자 (letswi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