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2 (목)

삼성전자, AI PC '갤럭시북5프로' 공개…"AI PC, PC 시장 '반등' 기대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상호 기자]

테크M

이민철 삼성전자 DX부문 MX사업부 갤럭시에코비즈팀장이 12일 열린 '갤럭시 북5프로 공개 기자간담회'에서 북5프로를 소개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PC를 통해 PC 시장 반등과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퀄컴에 이어 인텔과 AI PC를 선보인다.

12일 삼성전자는 서울 강남구 삼성강남에서 '갤럭시 북5프로 공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제품은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리즈2(코드명 루나레이크)'를 장착한 삼성전자의 AI PC다. 북5프로는 14인치 16인치 2종이다. 오는 2025년 1월2일 출시한다. 가격은 미정이다. 전작과 유사한 190만원대부터로 알려졌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은 "삼성전자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스크린과 가전 등 다양한 AI 제품을 선보이며 'AI=삼성'이라는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라며 "북5프로는 고객에게 언제 어디에서나 AI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북5프로는 마이크로소프트(MS) '코파일럿 플러스(+) PC'다. 삼성전자 자체 AI '갤럭시 AI' 기반 AI 셀렉트 사진 리마스터를 갖췄다.

AI 셀렉트는 삼성전자가 구글과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서클 투 서치'와 유사하다. 검색어 입력 대신 화면에 원을 그리거나 끌면 검색이 필요한 여러 상황을 활용할 수 있다. 사진 리마스터는 사진 보정 기능이다.

이민철 삼성전자 디바이스익스피리언스(DX)부문 모바일익스피리언스(MX)사업부 갤럭시에코비즈팀장은 "운영체제(OS)는 달라도 갤럭시 기기에서 소비자가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라며 "클라우드와 온디바이스 AI를 결합해 갤럭시 기기 이용자가 최적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루나레이크는 AI 처리 능력 강화 배터리 사용량 효율화가 특징이다. AI 연산 능력은 그래픽처리장치(GPU) 최대 67톱스(TOPS) 신경망처리장치(NPU) 최대 48TOPS 중앙처리장치(CPU) 최대 5TOPS 총 최대 120TOPS를 제공한다.

백남기 인텔코리아 삼성사업총괄은 "루나레이크는 AI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유기적으로 연산을 배분하며 메모리 반도체를 플랫폼에 내장해 '전성비(전력 대비 성능)'를 극대화했다"라며 "북5프로의 경우 25시간 이상 배터리로 구동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인텔은 AI PC가 PC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28년까지 AI PC 연평균 성장률은 42%로 추산된다. 2027년 전체 PC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세계 시장 공략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국내 PC 시장에서는 선두지만 세계 PC 시장에서는 5위권 밖이다. 인텔은 세계 CPU 1위지만 AMD 퀄컴 등 도전자의 추격에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이 팀장은 "국내 PC 시장이 침체지만 북5프로 등으로 AI PC 붐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세계 시장에서도 유럽 인도 등에서는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등 성과를 내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백 총괄은 "지금은 와이파이가 없는 노트북을 상상할 수 없지만 2000년대 초반 노트북에 무선랜(WiFi, 와이파이)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센트리노 플랫폼도 자리를 잡는데 2년 정도가 걸렸다"라며 "AI PC는 이보다 짧은 시간에 시장에 정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테크M

이민철 삼성전자 DX부문 MX사업부 갤럭시에코비즈팀장과 백남기 인텔코리아 삼성사업총괄(사진 왼쪽부터)./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AI PC의 개인정보 보호 우려를 덜 수 있도록 별도 보안칩을 장착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를 채용했다. 스태거드 고명암비(HDR) 돌비 애트모스 등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모바일 기기와 연동해 파일 화면 공유 등을 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삼성닷컴에서 '갤럭시 아카데미 페스타 알람 이벤트'를 진행한다. 북5 시리즈를 구매하는 알림 신청 고객에게 내년 1월2일부터 3월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윤상호 기자 crow@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