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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6 (월)

대 끊길 위기의 만두왕…‘정자기증’ 손주들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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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영화 ‘대가족’은 대가 끊긴 만두맛집 사장(김윤석)에게 세상 본 적 없던 손주들이 찾아오면서 동거 생활을 하게 되는 이야기다.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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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영화 ‘변호인’(2013)의 양우석 감독이 가족 코미디 ‘대가족’(11일 개봉)으로 돌아왔다.

‘변호인’ ‘강철비’ 1·2편(2017·2020) 등 영화에 더해 최근 뮤지컬로도 제작된 장편 소설 『면면면』(2021)까지, 감독이자 작가로서 주로 정치·시대 소재를 다뤄온 그가 이번에는 따뜻한 웃음 사냥에 나섰다.

승려가 된 외아들 문석(이승기) 탓에 대가 끊긴 노포 만둣집 사장 무옥(김윤석). 그에게 문석의 친자식이라는 어린 남매 민국(김시우)·민선(윤채나)이 찾아오며 소동이 벌어진다. 알고 보니 출가 전 의대생이었던 문석이 정자 기증을 517번이나 해, 자식이 400여 명에 이른다.

6·25 전쟁고아로 살아남은 무옥은 수백억원대 자산을 물려줄 핏줄에 집착해왔다. 그런 무옥이 손주들의 복잡한 속사정에 뛰어들며 변화하는 과정이, 엘리트 스님 문석과 큰스님(이순재)의 불교철학과 어우러진다. “자식에게 부모는 우주요, 부모에게 자식은 신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무능한 신이나 간절히 평생을 섬기는 신” “똥에도 불성이 있다” 등이 명대사로 꼽힌다. 양 감독이 지난 반세기 격변한 가족의 형태와 의미, 관계에 주목해 각본까지 직접 썼다.

15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까지 누적 관객 수는 15만명. 첫 주 흥행 성적은 3~5위로 저조한 편이지만, 관객들은 호평(CGV 예매앱 실관람평 100% 만점에 95%, 메가박스 10점 만점에 8.6점)을 쏟아냈다. 주로 40~50세대가 중심이다. CGV 예매앱 분석에 따르면 50대 이상(34%) 관객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40대(31%)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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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우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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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젊은 세대 사이에선 “신파적이고 억지스럽다” “영화가 올드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시대 배경을 2000년으로 설정한 데다, 전통 방식의 제사 풍경 등이 잇따라서다. 재혼·입양 등 혈연을 뛰어넘은 가족을 그리지만, 그렇게 탄생한 가족이 전통 풍습을 통해 ‘가족의 가치’를 재확인하는 장면이 구시대적이란 지적도 있다.

양 감독은 개봉 전 언론 간담회에서 “가족을 만들고 또 그 가족이 확장되고 행복해지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나서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자 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허남웅 영화평론가는 “피가 섞인 가족은 아니지만, 결국 전통적 방식의 가족에 대한 이념을 수호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라며 “감각보다 이성적인 논리로 전개한 코미디”라고 분석했다.

김윤석의 연기는 호평 일색이다. 넷플릭스 스릴러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8월 공개), 이순신 장군으로 분한 사극 ‘노량’(2022), 해외 내전 상황에 휘말린 ‘모가디슈’(2021) 등 전작들의 무게감을 벗어던졌다. 특히 어른들을 웃기고 울리는 손주 역 배우들과의 호흡이 빛난다. 아역 김시우·윤채나는 극중 무옥과 여동생의 어린 시절 역할도 겸했다. 공동 주연 이승기는 스크린 데뷔작 ‘오늘의 연애’(2015), ‘궁합’(2018)에 이어 6년 만의 3번째 영화에서 삭발을 감행했다.

‘대가족’에는 인공지능(AI) 기술도 사용됐다. 이승기의 노년 시절을 분장 대신 AI 기술로 표현했다. 또 큰스님 역의 배우 이순재 출연 분량도 그의 건강상 이유로 AI 기술로 보완했다.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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