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3 (월)

KOSA, 2024 SW사업대가 세미나 개최..클라우드 환경 대가기준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치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사진: KOS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23일 포스코타워 역삼에서 2024년 하반기 소프트웨어 사업대가 세미나를 개최했댜

이번 세미나에선 지난 5월 개정된 기능점수(FP) 단가 및 인공지능(AI) 도입 대가체계를 점검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소프트웨어(SW) 사업 대가산정 방안이 주로 다뤄졌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5월 기능점수(Function Point)당 단가를 기존 55만3114원에서 9.5% 인상한 60만5784원으로 개정 공표했다.

행정안전부 공공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로드맵(2023년 10월)에 따라,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모듈 방식 소프트웨어 개발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에 세미나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부터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방식에 맞춘 대가산정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 사업 일괄 발주 시, 유지관리 과업은 기능점수방식을, 운영과업은 투입공수 방식을 적용한 후 합산하는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에 적합한 대가산정 방식을 가이드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개정방안을 공유했다.

FP단가 인상 정례화 방안 연구로는 단일 지표와 다수 지표를 활용하는 방법, 다른 지표로 대체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안을 도출했다. 협회는 세미나를 통한 의견 수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전문가 자문을 진행하여 적절한 산식이 도출될 수 있도록 꾸준히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